내달부터 메디캘 갱신 심사 시작…안내편지·양식 우편 발송

[알고갑시다 / 메디캘 갱신 일문일답]

공중보건 비상사태 종료 갱신 의무조항 부활
자동 갱신 여부 꼭 확인해야…혜택 끊길수도

메디캘을 갱신해야 하나요?
-네, 매년 한번씩 갱신해야 메디캘 혜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020년 이후 메디캘을 갱신한 기억이 없는데 괜찮은가요?
-네, 괜찮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연방 정부가 연례 의무 갱신 조항을 완화했기 때문에 지난 3년 동안은 갱신하지 않아도 메디캘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은 왜 다시 갱신해야 하는 건가요?
-코로나19사태가 진정되고 공중보건 비상 사태가 종료되면서 갱신 의무조항이 부활했기 때문입니다. 4월 1일부터 갱신 여부를 확인하고 수혜자격 심사를 하게 됩니다.

메디캘 갱신은 언제 하면 되나요?
-귀하가 살고 있는 카운티 정부가 갱신 여부 안내편지와 함께 양식을 우편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편지에는 귀하의 메디캘이 자동으로 갱신됐는지, 또는 귀하가 양식을 받으면 작성해 제출해야 하는지, 갱신을 위해 추가 정보가 필요한지 여부에 대한 안내가 포함돼 있습니다. 갱신 또는 추가 정보를 요구하는 편지를 받았다면 반드시 응해야 합니다. 서류는 우편, 전화, 대면, 온라인 등을 통해 제출하면 됩니다. 만약 귀하의 메디캘이 이미 갱신됐다면 갱신 시기는 다음해로 넘어갑니다.

갱신을 해야 하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갱신 여부 안내 서류는 코로나19 이전 매년 귀하가 갱신 안내편지와 양식을 받던 시기에 우편으로 받게 될 것입니다. 이 시기는 귀하가 처음 메디캘을 신청해 받은 시기 즈음입니다. 예를 들어 귀하의 메디캘 갱신 시기가 매년 4월이라면 갱신서류는 2개월 전에 받게 됩니다.

갱신서류를 받지 못했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선, 귀하의 현재 거주지 주소, 연락처 등이 귀하가 살고 있는 카운티 정부 기록과 같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지난 3년 동안 이사를 해서 거주지가 바뀌었는데 카운티 정부에 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반드시 신고해야 합니다. 개인정보 신고는 온라인(www.benefitscal.com,  www.coveredca.com), 전화, 대면(카운티 사회복지국을 방문해 소셜워커를 만나면 됩니다)으로 할 수 있습니다.

메디캘을 갱신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메디캘 혜택을 더이상 받지 못하게 됩니다. 즉, 메디캘이 끊깁니다. 메디캘이 중단되면 메디케어에도 영향을 미치게 돼 메디캘로 커버되던 메디케어 보험료나 코페이 등을 내야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갱신서류를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갱신은 서류를 우편(보낼 곳 주소가 나온 봉투가 갱신서류 패키지에 동봉돼 있습니다)으로 보내거나 전화(LA카운티 사회복지국LAC DPSS 866-613-3777), 대면(귀하를 담당하는 지정 소셜워커에게 찾아가야 합니다), 온라인(www.benefitscal.com, www.coveredca.com)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생활보조금(웰페어, SSI)을 받고 있는데 별도로 메디캘을 갱신해야 하나요?
-SSI를 받고 있다면 사회보장국(소셜 시큐리티 오피스)이 귀하의 메디캘 갱신절차를 대신 해줄 것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사회보장국으로 전화(800-772-1213하거나 귀하가 거주하는 지역 사무실로 찾아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의:(213)637-1080(이웃케어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