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라인]
 

美中 연구팀, "절망·불행감, 담배보다 더 나쁘다"

신체 만큼 정신건강 중요
독신일 경우도 노화 가속

고독하거나 절망감에 빠질 때 담배를 피는 것보다 노화를 더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장수(長壽) 관련 클라우드 플랫폼 '딥 론제비티' 연구진은 인체의 생물학적 나이를 측정할 수 있는 통계 모델인 '노화시계'를 활용해 심리적 상태가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미국과 중국의 과학자들로 구성된 연구진은 중국의 45세 이상 성인 1만1천914명의 혈액 및 생체측정 자료 등을 학습하고 검증, 분석한 결과 뇌졸중과 간, 폐 질환 병력이 있는 사람과 흡연자 등에서 노화 가속이 감지됐다. 질병외에 노화 속도가 특히 더 빨리 진행되는 사람이 있는데, 중대한 병력이 있거나 흡연자 등이 그런 범주에 속한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특히 정신적으로 취약한 상태에 있는 사람에게서도 이런 노화 가속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 절망이나 불행, 고독감 등을 느끼는 것이 흡연보다 생물학적 나이를 더 들게 만든다고 했다.
연구진은 고독하거나 불면증이 있을 때 또는 불행하다고 느낄 때 노화 속도에 미치는 영향은 심각한 것으로 측정됐다면서 모든 노화예방 요법은 신체 건강상태 만큼 정신 건강에도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독신일 경우 노화가 가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진은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