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 년 전통의 명문 사립학교 빌리지 크리스천 스쿨
 콘죠이얀  교장, 21세기  신 교육 패러다임 학교에 적용

 

 LA 선밸리에 위치한 빌리지 크리스천 스쿨 (교장 톰 콘조이얀·이하 VCS)는 65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기독교 학교이다. 100에이커의 넓고 자연친화적인 캠퍼스,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과 시설, 저렴한 학비 등으로 유명한 VSC에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과정까지 약 1300여 명의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다. 학생들을 친자녀처럼 보살피는 교사진과 스태프, 독특한 언어 및 예술교육, 경쟁력 있는 스포츠 프로그램, 그리고 하버드대학의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도입된 '집중프로그램(Concentrations Program)'등이 VSC를 명문 사립학교로 만든 요인들이다. 

▶교육 오스카상 '블루 리본'수상
 VSC의 노력은 졸업생들의 명문대학 진학률, 미 서부 학교 인증위원회(WASC)와 CESA의 인증획득, 최고 학교에게만 주어지는 교육계의 오스카상이라 불리는 '블루 리본'(Blue Ribbon)상을 수상하는 결과를 낳았다. 현재 VSC에는 한국 유학생이 15명, 한인 2세 학생이 85명이 공부하고 있다.

 톰 콘조이얀 교장은 하버드대에서 수학하고 패퍼다인대 MBA를 졸업하였으며 현재 미서부 지역 하버드대학교 입학사정관으로도 활동중이다. 콘조이얀 교장에 따르면 독특한 아이디어와 깊이를 가진 인재가 현대 사회를 이끌고 있다. 따라서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다양한 분야에 접할 기회를 제공하여 호기심을 키우도록 해야 하며, 명문대를 고집하기 보다는 특성화된 대학에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 좋다. 그는 작지만 강한 대학으로 하비마드, 콜로라도스쿨오브마이닝, 뱁슨, 산타클라라 등을 추천했으며 "21세기는 유명 명문대 졸업생이 아니라 창의성과 호기심을 가진 인재를 더 선호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최근 하버드대 입시 경향도 변화하고 있다"며 "학문에 대한 호기심과 적극적 태도, 학업 이외 분야에 대한 탁월성 유무, 인간관계·사회성을 중시하므로 자녀들이 배움에 대한 호기심을 갖도록 다양한 기회를 주고 어떤 분야에 재능을 보인다고 곧바로 진로를 확정하면 안 되며 더 많은 경험을 하도록 만들어 주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런 이유에서 콘조이얀 교장은 하버드 대학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집중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 개인별 취향과 장래 희망을 고려하여 현재 해당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인과 유명인사들과의 멘토링을 갖게 하여 각 분야의 실무를 직접 경험하고 견학을 통해 체험하는 '기업 정신과 글로벌 리더십'을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최저 학비로 최고 수준 교육"
 그밖에 VCS 만의 독창적인 프로그램들을 살펴보면, 기독교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인성 개발을 위한 'One to 5 Circle of Care' 라는 멘토링 프로그램, 단기선교여행과 다양한 봉사활동, 중학교 재학생을 위한 'Middle School Passport  Program', 초등학생을 위한 'Elementary School STEAM Course of Study Program' 등이 운영되고 있다.

 최근의 경기 불황으로 많은 사립학교들, 특히 기독교 사립학교들이 재정난을 겪고 있는데 비해 VCS 는 콘조이얀 교장의 리더쉽 아래 매년 번창하고 발전하는 이유가 다양하고 독창적인 프로그램들을 통한 인재 양성에 있다.

 콘조이얀 교장은 "빌리지 크리스천 스쿨만큼 '가치'가 있는 학교도 드물 것"이라며 "아시안 학생 중 절대다수가 한인일 정도로 한인 커뮤니티에서 인기가 높다"고 자랑했다. 다른 유명 사립학교의 3분의1 수준에 불과한 학비로 최고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VCS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또한  그는 "교사진의 4분의 3이 석사 이상 소지자일 정도로 교사진 수준이 높고 LA카운티 전역을 커버하는 스쿨버스 서비스, 훌륭한 애프터스쿨 미술 프로그램, 모든 학생들의 언어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스폴딩(spalding) 교육방식 등도 우리 학교의 자랑"이라고 덧붙여 말했다.  

 그는 "한국의 정신여고와 자매학교로 재학생 교환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며 작년에는 한국의 국제학교에 교육 컨설팅 및 교사 연수등도 제공했다"고 말했다.

 한편 빌리지 크리스천 스쿨은 한인 학생들과 학부모를 위한 교육 세미나와 입학 설명회를 준비중이다. 이에대한 한국어 문의는 앤디 우씨가 전담해서 상담하고 있다.

▶ 문의 (818) 767-8382
▶ 웹사이트: www.villagechristian. org
▶ 주소: 8930 Village Ave. Sun Vall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