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배 충돌 "7명 사망, 19명 실종"

[뉴스포커스]

패키지 여행 도중 참사…폭우로 강 범람 구조에 난항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29일 우리 국민 단체 여행객 33명이 탄 유람선이 크루즈선과 충돌해 침몰하는 사고가 발생, 우리국민 7명이 사망하고 실종자 19명에 대한 구조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외교부가 밝혔다. 7명은 구조돼 인근 병원에 후송됐다.

해당 유람선에는 '참좋은여행' 패키지 투어를 하던 한국인 등이 탑승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참좋은여행 측은 연합뉴스에 해당 유람선에 자사 인솔자를 포함한 31명이 탑승했다고 전했다. 사고당시 현지에 천둥번개와 폭우가 내렸고, 강물 수온이 낮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AP와 로이터 등 외신들은 "29일 저녁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33명이 탄 '하블라니(인어라는 뜻)' 유람선이 다른 유람선과 충돌한 뒤 침몰했다"고 보도했다.

언론에 따르면 이 유람선은 헝가리 국회의사당 앞에 정박했다가 다른 배에 수차례 반복적으로 부딪혔다. 두 배 사이에 왜 충돌이 이뤄졌는지, 누구의 과실로 사고가 났는지 등은 아직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외교부는 정확한 사고 시간이 현지시간 오후 9시(한국시간 새벽 4시)쯤이라고 전했다. 황금색 불을 켠 왕국과 국회 등의 전경을 감상하는 다뉴브강 야간 유람선은 헝가리 부다페스트 관광객들의 필수 코스 중 하나다.

헝가리 소방당국은 실종자 수색 및 구조작업을 벌여 모두 14명을 찾아냈다. 이 중 7명은 사망한 채 발견됐거나 구조 직후 숨졌다. 해당 유람선에는 헝가리인 선원 2명도 탑승 중이었다. 이들도 사고 직후 구조된 것으로 전해졌다.

현지 언론은 "현장에 폭우가 쏟아지고 강이 범람해 구조 여건이 매우 좋지 않다"고 전했다. 탑승객 중 한 명은 사고 지점에서 약 3.2㎞ 떨어진 곳에서 발견됐다. 현장엔 전문 잠수사들이 투입돼 물속에서 실종자를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속 대응팀 파견"
文대통령 긴급 지시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헝가리 유람선 침몰 관련 보고를 받고 헝가리 정부와 협력해 가용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한 구조활동을 벌이라고 지시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문 대통령은 "외교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중대본을 즉시 구성하라"고 지시하고 또 현지에 신속 대응팀을 급파하라는 지시도 했다고 고민정 대변인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