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김정은 건강이상설에 "덧붙일 것 많지 않아"
비핵화 원칙 재확인하며 신중론 견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3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과 관련, 북한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든지 상관없이 트럼프 행정부의 목표는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비핵화한 북한'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에 대한 미확인 보도와 추측이 난무하는 가운데 신중모드를 견지, 비핵화에 대한 원칙을 거듭 재확인하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무부가 이날 배포한 녹취록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전날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현시점에서 김정은과 관련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 또는 알지 못하는 것에 관해 추가하고 싶은 것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아니다. 거기에서 그다지 추가할 게 많지 않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어 "그러나 무슨 일이 거기에서 진행되든지 무슨 일이 일어나든지 간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우리의 행정부는 우리가 착수한 바로 그 똑같은 목표인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비핵화한 북한'에 전념하고 있다는 점을 미국 국민은 그저 알아야 한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같은 날 오전 폭스 방송 인터뷰 및 국무부 기자회견을 통해서도 김 위원장의 신변에 대해 "대통령이 말한 것에 덧붙일 게 별로 없다. 우리는 그를 보지 못했다"며 "오늘 보고할 어떤 정보도 없다"며 신중론을 피력했다.

그러면서 북한 내부의 지도부 변화와 상관없이 비핵화라는 미국의 임무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