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주 남은 임기도 위태…퇴진 압박 고조, 수정헌법 제25조 발동 탄핵 주장도

뉴스진단

바이든 당선자 "시위자 아닌 테러리스트" 분노
"트럼프가 폭력사태 선동…민주주의 향한 공격"

연방의회의사당 난입사태 여파로 인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퇴진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7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의 국회의사당 난입 후 트럼프 대통령이 이들을 선동했다는 비난과 함께 그의 조기 사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의 임기 잔여일이 2주도 안 남았으나 의사당 공격은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든 사건이기 때문에 그마저도 기다리지 못하겠다는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을 비롯한 민주당의 퇴진 압력은 물론 공화당 내부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에 실망을 나타내며 속속 그의 곁을 떠나고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의사당 폭력 사태를 선동했다며 이는 민주주의에 대한 공격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미국 역사상 가장 어두운 날이었다며, "그들을 시위자가 아니고 폭도, 반란자, 테러리스트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4년간 우리에게는 민주주의, 헌법, 법치주의를 경멸하는 대통령이 있었다"며 "이 모든 일을 트럼프가 한 것이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척 슈머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가 마이크 펜스 부통령에게 트럼프 대통령을 당장 대통령직에서 끌어내리라고 촉구했다. 슈머 원내대표는 펜스 부통령에게 즉각 수정헌법 제25조를 발동할 것을 요구했다. 수정헌법 제25조는 대통령의 직무수행 불능과 승계 문제를 규정한 조항이다. 그는 펜스 부통령이 이를 발동하지 않을 경우 의회가 트럼프 대통령을 탄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도 수정헌법 제25조를 통한 트럼프 대통령의 즉각적인 퇴진을 요구했다.

공화당 소속의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사임을 요구하고 대통령에서 물러나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측근 고위급
줄줄이 "실망" 사퇴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인 고위급 인사들이 트럼프 지지자들의 의사당 난입 사태 이후 앞다퉈 사임 의사를 밝히고 있다. 백악관 일부 참모가 이미 사직서를 제출한 가운데 사임을 나타낼 사람들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일레인 차오 교통부 장관 은 국회의사당 공격이 있은 직후 충격을 받고 사임 의사를 나타냈다. 세라 매슈스 백악관 부대변인, 리키 니세타 백악관 사회활동 비서관, 영부인 멜라니아 여사의 대변인이자 비서실장인 스테퍼니 그리셤도 앞서 사직서를 제출했다. 또한 라이언 털리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유럽·아시아 담당 선임국장도 사임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외에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매슈 포틴저 부보좌관, 크리스 리들 백악관 부비서실장도 모두 사임을 고려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