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200야개 업체 시범 참여… 코로나19 신풍속도 관심
'능률 높아 실효성" vs "경기 침체에 미친 짓" 엇갈려


스페인이 정부 차원에서 세계 최초로 주4일 근무제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15일 보도했다. 매체는 스페인 산업부 관계자를 인용해 현재 주4일 근무제 시범사업 관련 정부 논의가 초기 단계에 있다고 전했다.

이런 움직임은 앞서 군소 진보정당인 마스 파이스(Mas Pais·더 많은 국가)의 시범사업 제안을 정부가 수용한 데 따른 것이다. 근무시간 축소에 따른 비용은 사업 첫해엔 정부가 전액 보상하고, 둘째 해엔 50% 보상, 마지막 해엔 33% 보상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 정당 측은 가디언에 "약 200개 업체, 3천∼6천명의 근로자가 참여할 것으로 예측한다"라면서 "이 정도 규모의 시범사업을 진행하는 나라는 스페인이 처음일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르면 올가을에 사업이 시작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주4일 근무제는 코로나19 사태로 개인의 웰빙과 일·생활 균형에 관한 관심이 커지며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가디언은 설명했다.

마스 파이스의 이니고 에레혼 창립자는 "스페인 근로자들의 근로 시간은 유럽 평균치보다 많지만, 우리가 생산성 높은 나라 축에 드는 건 아니다"라면서 "일을 많이 하는 게 꼭 일을 더 잘한다는 뜻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재계 일각에선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기 침체 중 근무시간을 줄이는 건 "미친 짓"이라는 비판도 나온다고 가디언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