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내 공개 프러포즈 커플에 대학측 '가치 훼손' 퇴학


파키스탄

"행동강령 위반" 캠퍼스도 출입 금지
본인들 "잘 못한게 없다" 강하게 반발

파키스탄의 최고 명문대학 내에서 대학생 커플이 공개적으로 약혼 프러포즈를 했다가 퇴학당하는 일이 벌어져 화제가 되고 있다. 대학의 가치와 캠퍼스 행동 규정을 어겼다는 게 대학 측의 설명이다.

14일 인디아 투데이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지난 11일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SNS)에 젊은 남녀 커플이 프러포즈하는 이벤트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에는 파키스탄 라호르 대학 캠퍼스에서 장미 꽃다발을 든 한 여성이 무릎을 꿇은 채 남성에게 수줍은 듯이 프러포즈를 하고 있다. 꽃다발을 받아든 남성이 여성을 일으켜 세우며 끌어안자, 주변에 있던 구경꾼들은 휴대폰으로 영상을 찍으며 일제히 축하의 환호를 보냈다.

이 영상은 많은 관심을 받은 가운데 이들이 다니는 라호르대학 당국은 커플에게 퇴학과 함께 캠퍼스 출입 금지를 결정했다. 라호르 대학은 성명에서 "이들은 대학의 가치와 캠퍼스 행동 규정을 심각하게 위반했다"고 밝혔다.

퇴학 결정이 내려진 커플은 강하게 반발했다.

프러포즈한 하디카 자베이드는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아무것도 잘못하지 않은 만큼 사과할 일이 없다"고 밝혔고, 그녀의 약혼자 세히라 아메드도 "우리가 라호르 대학에서 공개적으로 프러포즈한 것에 무슨 잘못이 있는지 누가 좀 설명해달라"고 말했다.

보수적이고 가부장적인 파키스탄에선 결혼 여부와 관계없이 공개적인 애정 표시는 문화적으로나 종교적으로 용납되지 않는다. 일부 대학은 여학생이 청바지나 탱크톱을 입거나 화장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남녀 학생 간 신체 접촉을 제한하는 곳도 많다. 많은 여성이 불만을 느끼면서도 사실상의 불문율인 만큼 따르고 있다.

그러나 이번 퇴학 결정과 관련, 학생들의 반응은 찬반으로 크게 엇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