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시 소방국 9천명 병가 신청…"미접종자들 항의성" 

뉴욕시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면서 소방관의 병가 신청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이는 백신 접종 의무화에 항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1일 AFP통신에 따르면, 이날 뉴욕시 공무원 총 37만8000여 명에 관한 백신 의무화 조치가 시행돼 백신 미접종자는 무급 휴직 처리될 가능성이 있다. 음성 증명서 제시로 무급 처리를 바꿀 수 없지만, 건강 문제나 종교적 이유 등으로 인한 면제는 인정될 수 있다. 빌 드 블라시오 뉴욕시장은 이날 밤 공무원 약 9000명이 무급 휴직을 신청했으며 1만2000명은 접종 의무화 면제를 신청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니얼 니그로 뉴욕시소방국(FDNY) 국장은 기자회견에서 “접종 의무화 발표 뒤 병가 신청이 급증했다. 의무화에 관한 항의와 관련한 것이 틀림없다고 보고 있다”면서 “의무실을 찾는 직원 수는 하루 평균 200명이지만, 지난 일주일 동안 하루 평균 700명에 달했고 그중 대부분 백신 미접종자였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문제”라고 덧붙였다.

그러다 다행히 현재 인원 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 소방서도 있지만 폐쇄된 곳은 없다.

소방공무원의 백신 접종률은 지난달 19일 기준 60%로 증가했고 그달 31일까지 80%가 됐지만 다른 공무운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