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화 적합도·경쟁력 安 우세'에 與도 野도 긴장

단일화, 대선 막판 변수 부상할 듯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이동환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의 지지율 상승세에 탄력이 붙으면서 대권 구도가 요동 칠 조짐이다.

'윤석열-안철수' 단일화 이슈가 부상할 경우 제1야당인 국민의힘의 입지 자체가 흔들릴 수 있는 상황이다. 특히 야권 후보 단일화가 현실화할 경우 거대 양당 구도 마저 위협, 본선 구도 자체를 뒤흔드는 막판 변수로 부상할 수 있어 정치권이 그 향배를 주시하고 있다.

6일 발표된 알앤써치-MBN·매일경제 여론조사(4∼5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천3명을 대상)에서 안 후보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야권 후보 단일화를 할 경우 적합도와 경쟁력 모두에서 우세를 보인다는 결과가 나왔다.

안 후보와 윤 후보는 적합도 조사에서 각각 43.5%와 32.7%를, 경쟁력 조사에서 43.3%와 35.8%를 기록했다.

안 후보가 각종 다자구도 여론조사에서도 최근 두 자릿수에 진입한데 이어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자 여야는 긴장감을 감추지 못한 채 파장을 지켜보고 있다.

국민의힘은 공개적으로 '단일화는 없다'며 자강론을 내세우면서도 속은 타들어가는 상황이다.

윤 후보가 지지율 하락세를 멈추고 반등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선대위 해체'라는 극약 처방까지 내놓았지만, 여론 분위기가 반전되지 않고 있다는 당혹감이 당내에 깔려있다.

윤 후보와 사사건건 충돌해온 이준석 대표를 향해 국민의힘 원내 지도부 등 상당수 의원이 사퇴 촉구를 하는 등 극심한 당 혼란상까지 노출된 상황도 한몫했다.

이달 중으로 윤 후보가 상승세를 회복하지 못할 경우 단일화를 요구하는 일각의 목소리가 확산하면서 제1야당 후보의 입지 자체가 흔들리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는 말까지 나온다.

당 관계자는 "지난 4월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 당시 안 후보가 잘나가자 줄을 대려는 의원들 모습이 보이지 않았느냐"며 당내 인사들의 이탈 가능성을 우려했다.

안 후보로의 원심력이 커질 경우 윤 후보로의 구심점이 무너지면서 이탈 등 동요가 가속화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민주당도 안 후보 지지율 상승세에 촉각을 바짝 세우고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안 후보로 야권후보 단일화가 될 경우 대선판이 크게 출렁이면서 이재명 후보를 위협할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이 후보가 그간 공들여온 2030 세대는 물론 중도층 표심까지 출렁이면서 유동성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야권 단일화가 이뤄질 경우 윤 후보에 비해 안 후보가 본선에서 중도 확장성이 클 것이라는 게 민주당이 경계하는 지점이다.

그간 윤석열-안철수 단일화 시나리오를 배제했던 것은 아니지만, 윤 후보로의 단일화를 염두에 뒀던 만큼 단일화 시너지가 그렇게 크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했던 게 사실이다.

안 후보의 '몸값'이 올라가면서 지난 연말까지만 해도 안 후보와의 선거 연대 가능성을 탐색했던 당 지도부 움직임도 쏙 들어갔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앞장서서 안 후보의 '과학기술 공약'에 찬사를 보내며 '러브콜'을 보낼 때만 해도 안 후보 지지율은 한 자릿수인 상태였다.

당 고위 관계자는 "윤석열 후보가 까먹는 지지율이 고스란히 안철수 후보에게 이동하는 상황"이라며 "이제는 안 후보를 견제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고 했다.

국민의당은 자신감이 붙었다.

지지율 상승세를 '파죽지세'로 바꾸기만 한다면, 독자 행보를 하든 단일화를 하든 승기를 잡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는 최근 "1월 말부터 2월 초순, (구정)설 주변으로 '3강 트로이카 체제'로 만들겠다"며 설 연휴까지 여야 후보가 선두를 다투는 양강 체제를 자신을 포함한 3강 체제로 바꾸겠다고 했다.

'이재명-안철수' 양강 구도로 재편될 경우 정치적 셈법을 복잡하게 돌려야 하는 단일화 협상도 필요가 없다는 게 국민의당의 입장이다.

다만, 정권 교체를 외치는 윤 후보와 안 후보가 종국에는 단일화 협상에 나설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전망이다.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는 대선에서 이 후보를 누르기 위해서는 득표율을 최대한 끌어모아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기사에서 인용한 알앤써치 여론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dh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