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첫 소녀상 설치 글렌데일시 특별전시회 개최


미국에선 처음으로 2012년 '일본군 위안부의 날'을 제정·선포하고 이듬해 평화의 소녀상을 시 공립공원에 건립한 글렌데일시가 위안부 관련 특별전시회를 하고 있다.
'저항의 방식: 식민주의의 유산과 위안부'라는 이름의 전시회로, 지난달 30일 개막해 오는 10월 9일까지 글렌데일시 중앙도서관 리플렉스 스페이스 갤러리에서 열린다.
'일본군 위안부의 날'(매년 7월 30일)최선포 10주년, 소녀상 건립 9주년을 기념하는 특별전은 당초 2년 전 개최할 계획이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1년 넘게 준비를 거쳐 이번에 열리게 됐다.
이번 특별전은 글렌데일시 위안부의 날 총감독인 전혜연 큐레이터가 공동기획을 맡았다.
한국 여성가족부, 글렌데일시 등이 후원하는 이번 전시에서는 김진우, 한호 작가가 각각 거북선을 모티브로 한 조형물 등을 선보인다. 이외에도 보라 리, 곽인상등 국내 유명 비엔날레와 미술관에서 활동한 4명의 작품이 참가한다. 통로 갤러리에서는 강덕경 화백의 옛 위안부 그림 복제품이 전시된다.
글렌데일시는 2014년 일본 정부가 소녀상 설치를 막기 위해 미국 법원에 소송을 냈을 때 시민의 세금으로 소송비를 부담해 싸워 이기는 등 시민들에게 일본군 위안부의 역사를 알리는 데 앞장서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