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바논, 경제난으로 현금인출 제한
"언니 암 치료에 필요한 내 돈 달라”
 경제난 불만쌓인 시민들 SNS 응원

경제 위기로 현금 인출이 제한된 레바논에서 장난감 총을 들고 은행에 난입해 현금 1만3000달러를 훔쳐간 여성이 현지 소셜미디어에서 영웅 취급을 받고 있다. 수년간 이어진 불황에 시민들의 불만이 쌓인 까닭이다.

14일 AP통신에 따르면 살리 하피즈는 이날 오전 ‘분노한 예금자’라는 시위대와 함께 레바논 베이루트 블롬은행으로 들어갔다. 하피즈는 장난감 총을 꺼내 들고 “누구를 죽이거나 다치게 하고 싶지 않다. 내 권리를 찾으러 왔다”고 소리쳤다. 은행장실로 들어간 시위대는 휘발유를 뿌린 뒤 불을 붙이겠다고 위협했고 은행은 돈을 넘겼다.

하페즈는 지역 언론에 암 치료를 받고 있는 언니를 살리기 위해 돈이 필요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전에도 계속 은행에 가서 가족이 죽어가니 내 계좌에 든 2만 달러를 인출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한 달에 200달러밖에 인출할 수 없었다”며 “더는 잃을 것이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레바논은 2019년부터 코로나19, 베이루트 항구 대폭발, 우크라이나 전쟁이 겹치며 경제난이 심각해져 레바논 파운드화 가치가 90% 이상 폭락했다. 레바논 정부는 뱅크런(대규모 인출 사태)을 막겠다는 이유로 2019년부터 은행의 외화 현금 인출을 제한해 수백만 명의 자산이 묶여 있다. 레바논 전체 인구 4분의 3이 가난에 시달리고 있다. 세계은행은 레바논 경제 위기를 19세기 이후 전 세계에서 가장 심각하고 장기적인 불황이라고 진단했다.

레바논에서 돈을 빼내기 위해 시민이 무기를 들고 은행을 찾은 일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달에는 아버지 병원비로 써야 하니 계좌의 20만 달러를 내놓으라며 소총을 든 남성이 은행에서 인질극을 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