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反트럼프 후보 난립, 트럼프 승리 도울라'우려 출마 포기

미국 공화당의 '잠룡' 중 한 명으로 거론되던 '한국 사위'래리 호건(사진) 전 메릴랜드주지사가 5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저격하며 내년 대통령 선거 불출마를 선언했다.

호건 전 주지사는 이날 뉴욕타임스(NYT) 기고문과 CBS 방송 인터뷰를 통해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공화당 경선에 참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국계 유미 호건 여사와 결혼한 호건 전 주지사는 NYT 기고문에서 "단지 경험을 위해 내 가족이 또 한 번의 힘든 선거 캠페인을 겪게 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책을 팔거나 (차기) 행정부에서 내 자리를 만들기 위해 대통령에 출마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난 오랫동안 공화당에서의 내 미래보다 공화당의 미래에 더 신경 쓰고 있다고 이야기해왔다. 이것이 바로 내가 대선 경선에 참가하지 않기로 결정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공화당 내 중도파로 분류되는 호건 전 주지사는 그동안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하며 당내 대표적인 '반(反)트럼프' 인사 중 한 명으로 꼽혀왔다.

이미 다수의 후보군이 난립한 상황에서 자신까지 출마해 반(反)트럼프 표가 분산될 경우 트럼프 전 대통령이 손쉽게 공화당 경선에서 승리할 가능성을 염려해 불출마를 결정했다는 설명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