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 "독신은 일시적 처방"… '사제 독신주의 규정' 재검토 시사

[바티칸]

아마존 사제 부족 사태 계기 격론

사제의 결혼을 금지하는 로마 가톨릭교회의 규율이 향후 완화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또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전 세계 13억 가톨릭 신자의 수장인 프란치스코 교황(86·사진)이 최근 모국 아르헨티나 언론에 사제의 독신 규정이 '일시적인 처방'이라고 말하며 독신주의를 재검토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고 더타임스, 텔레그래프 등 영국 언론이 12일 보도했다.

즉위 10주년을 기념해 최근 여러 매체와 인터뷰를 하고 있는 교황은 지난 10일 아르헨티나 인터넷 매체 인포바에에 실린 인터뷰에서 "사제가 결혼하는 데 있어 모순은 존재하지 않는다. 서양 교회에서 독신주의는 일시적인 처방"이라고 밝혀 가톨릭계의 '뜨거운 감자' 중 하나인 사제 독신주의 규정이 깨질 가능성을 열어놨다.

교황은 "그것(독신주의)은 영속적인 사제 서품처럼 영원한 것이 아니다"라며 "(사제가 교회를) 떠나고 말고는 또 다른 문제이지만, 그것(사제 서품 자체는)은 영원하다. 반면, 독신주의는 규율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로마 가톨릭에서 사제가 혼인하지 않는 풍습은 약 4세기부터 시작된 것으로 여겨지지만, 성직자의 독신주의가 교회법으로 규정된 것은 1123년 제1차 라테라노 공의회 때다.

교황청은 2019년 10월부터 한 달간 이어진 '아마존 시노드'를 계기로 사제 부족 문제가 심각한 아마존 지역에 한해 기혼 남성에게도 사제품을 허용하는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 약 1천년 간 이어진 사제 독신 전통에 변화가 생기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일었다.

하지만, 프란치스코 교황은 2020년 2월 발표한 '친애하는 아마존'이라는 이름의 권고문에서 이 문제에 대한 아무런 권고나 의견을 담지 않아 사제 독신제 전통에 변화를 주지 않기로 결정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의 전임자인 베네딕토 16세, 요한 바오로 2세를 포함한 가톨릭 보수 진영에서는 사제가 결혼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강력히 고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