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재단이 최근 "재외동포단체의 70%가 재외동포청 소재지로 서울을 선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과 관련 논란이 커지고 있다.
재외동포청 유치 경쟁에 나섰던 서울 이외 지방자체단체들은 "편파적 음모"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또한 유럽한인총연합회도 재외동포재단의 설문조사는 신뢰성이 없다며 강력 비난했다. 유럽한인총연합회는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지지선언을 했다는 이유로 이번 설문에서 배제돼 유럽 한인들의 의사가 설문조사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재외동포재단은 지난 23일 전세계 한인회총연합회, 한상, 한글학교협의회 등 재외동포단체 소속 2,467명을 대상으로 이달 중 입지가 결정될 것으로 알려진 재외동포청 소재지 선호도를 조사해 발표했다. 조사결과 응답자의 70%(1,736명)는 서울을 선택했고 인천 14%(356명), 경기 10%(236명), 기타 6%(139명) 순이었다. 재단은 재외동포들의 정확한 의견을 듣기 위해 지난 20~22일 카카오톡·위챗·라인 등을 이용해 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인천시·광주시·고양시·안산시 등 지자체들은 "재외동포청을 서울에 두기 위한 술수" 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미 재외동포청 입지를 서울로 내정해 놓고 탈락한 지자체들이 발반할 경우 반발을 잠재울 근거로 조사 결과를 활용할 것이라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인천시는 "대표성이 없다"며 조사 결과를 인정하지 않았다. 인천시 관계자는 "조사에선 유럽 26개국, 90여개 한인회가 소속된 유럽한인총연합회가 배제됐다"며 "730만 재외동포 의견을 대표한다고 보기 어렵다"고 평가절하 했다.

고양시 측도 "의도를 갖고 실시한 음모적 여론조사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6월 5일까지 설립해야 하는 재외동포청은 재외동포 교류·협력 등 제주에 위치한 재단의 기존사업을 승계하고 법무·병무 등 민원서비스도 제공한다. 신규 인력 채용, 사무실 준비에 소요되는 시간을 감안하면 빠른 시일 내 소재지가 결정돼야 하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