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신흥재벌 '캐시앱' 창업자 흉기 피살사건

체포된 용의자 여동생과 불륜
말다툼 하다 싸움 번져 살해

샌프란시스코에서 발생한 IT 신흥재벌 피살 사건은 당초 알려진 것처럼 불안한 치안 탓이 아닌 복잡한 치정 문제의 결과인 것으로 나타났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4일 모바일 결제·이체 서비스 캐시앱(Cash App) 창업자인 보브 리 피살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과 피해자 가족·지인 등의 증언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구글 안드로이드 OS 개발에 참여한 뒤 캐시앱을 창업한 리는 지난 4월 초순 샌프란시스코 시내 인근 지역에서 흉기에 찔려 사망했다. 43세에 불과한 나이에 IT 업계의 거물로 인정받았던 리의 피살 소식은 충격파를 일으켰다.

당시 미국 내에선 IT 재벌조차도 치안이 붕괴한 샌프란시스코의 범죄를 피해가지 못했다는 자성 여론이 일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달 중순 용의자 니마 모메니가 체포된 이후 예상과는 전혀 다른 사건의 진상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이란계 이민 가정 출신으로 역시 IT컨설팅 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모메니는 사건 당일 리와 말싸움을 한 뒤 준비한 흉기로 리를 찌르고 범행 현장을 떠났다.

당시 모메니와 리가 다툰 이유는 모메니의 여동생 문제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샌프란시스코 사교계에서 유명인사로 통하는 모메니의 여동생은 샌프란시스코의 인기 성형 전문의사의 부인이고, 살해당한 리와는 불륜관계였다.

리는 친구들에게 모메니의 여동생은 '잠자리 상대'라고 떠벌리고 다녔다는 증언도 나왔다. 파티광으로 알려진 리를 부검한 결과 코카인을 비롯한 복수의 마약이 검출됐다고 전했다. 리는 사망 당일에도 파티에 참석했다.

한편 용의자 모메니는 현재 보석 없이 수감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