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정성업<슈올즈 미주본사 마케팅총괄본부장>

봄의 기운이 몸으로 느껴지면 자연스럽게 활동량이 늘어난다. 그러나 우리는 지난 몇 년간 걷지  못했다. 지난 2019년 12월 코로나 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며 우리의 일상을 모두 바꾸어 놓았다. 그중에 신체의 큰 변화 중 하나는 활동량 저하에 따른 체중의 증가이다. 다행히 최근 들어 대중교통 마스크 의무가 해제되며 경제 활동과 일상 생활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제 다시 걷기를 시작할 때다.  걷기는 특별한 기구 없이 쉽게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 중 하나이다. 걷기 운동은 체중 감량, 근력 강화, 관절 강화뿐만 아니라 심장병 예방, 골다공증 예방, 성인병 예방, 노화로 인한 기억장애 개선, 우울증 완화, 스트레스 해소 등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걷기는 운동으로서의 걷기에 앞서 생활로서의 걷기가 매우 중요하다.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음식을 섭취하고 적당한 수면을 하는 것과 함께, 걷는 것은 삶의 필수 요소이기 때문이다. 

발은 제2의 심장

발은 제2의 심장이라는 말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심장에서 동맥을 통해 하체에 보내졌던 혈액이  발의 운동성으로 인해 정맥을 통해 다시 심장으로 돌아가는 원리를 두고 한 말이다. 발의 기능을  설명한 이 말은 걷기의 중요성을 강조한 내용이다. 교통수단의 발달이 현대인들의 걷는 시간과 거리를 단축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인간 수명이 늘어난 것은 영양공급이 충분하고 의학이 발달한  결과이지만, 걷기를 주저하는 현대인이 건강한 노년을 보내기보다는 여러 가지 질병과 싸우느라  삶의 질이 낮아지는 것을 발견한다. 
건강에 유익한 걷기를 위해서는 반드시 좋은 신발이 필요하다. 현대인의 발은 몹시 피곤하다. 매일 답답하고 불편한 신발 속에 갇혀 변형과 다양한 질환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여름이  다가오면 온도가 높아지고 야외활동이 많아지는데, 앞 끝이 뾰족한 신발, 굽이 높은 하이힐, 신발  바닥이 너무 딱딱한 신발, 헐덕거리는 야외용 슬리퍼, 신발 뒤축이 한쪽으로 닳은 신발 등으로 발  건강이 더욱 악화되기 쉽다. 

신발 선택의 명암

신발을 선택을 할 때 실수하는 것들이 몇 가지 있는데, 대표적인 것들은 패션에만 치우치는 경우, 발 길이만 신경 쓰고 발 넓이에 대한 고려 없이 선택하는 경우, 나이가 들면 발의 궁이 무너지면서 조금씩 커진다는 것을 모르고 신발을 선택하는 경우이다. 발 질환 중에서 가장 많은 발 변형인  무지외반증은 높은 굽의 신발을 신은 결과이며, 폭이 좁은 신발을 신으면 혈액순환이 나빠질 뿐  아니라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통증에 시달릴 수 있다. 반면 너무 크거나 넓은 신발을 신어도 피로도가 높아지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좋은 신발, 나쁜 신발

그렇다면 어떤 신발을 어떻게 잘 신어야 발과 신체가 건강할 수 있을까? 
신발은 상부의 갑피와 하부의 창으로  크게 구분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디자인이 들어가는 갑피 부분에만 관심을 가지고 신발을 선택한다. 물론 부드러운 가죽이나 천을 이용한 갑피가 좋으며, 갑피 뒷부분이 발뒤꿈치를 튼튼히 잡아주는 신발이 좋다. 그러나 신발의 기능은 신발창(Sole)에 있다. 신발창은 첫째, 안창(Insole)이  족궁(발 가운데 들어간 부분)을 지지해 주고 체중을 분산시킬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중창(Midsole)은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서 신발의 수명을 좌우하는데, 탄력이 있어서 하중을 흡수해  주어야 한다. 겉으로 보기에는 좋아 보여도 오랫동안 신은 신발은 이미 중창이 탁탁해져서 신체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신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셋째, 밑창(Outsole)은 미끄럼을 방지해줄 수  있는 것이 최고의 신발이다. 이상은 일반적인 좋은 신발의 조건이다. 

기능성 신발의 비밀

발 건강과 신체 건강까지 도움을 줄 수 있게 만들어진 신발이 기능성 신발이다.
기능성 신발(Funetional)은 신어서 편한 신발(Comfort)과 구분된다. 기능성 신발의 특징은 ‘신발만 바꾸어도 발과 무릎의 통증이 사라진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바로 기능성 신발의 메카니즘 때문이다. 최근 메디치오 진동칩을 장착한 '슈올즈(ShoeallS)'신발이 출시되어 인기를 끌고 있다. 강한 자기장을 발생시키는  희토류 자석 네오디늄이 N극과 N극, S극과 S극의 서로 밀어내는 척력과 스프링의 반발탄성을 이용한 초당 30회의 진동으로 발생하는 파동 에너지가 전신에 전달되어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신발이다. 

걷기가 행복한 신발

슈올즈(ShoeallS)는 신발에 과학을 담아 독일 국제발명전에서 금상과 특상을 받은 건강 기능성 신발이다. 슈올즈의 특수 효과는 첫째, 신발에 장착된 진동칩이 만들어내는 자장 에서지가 파동으로 인체에 유입되어 에너지를 생성한다. 둘째, 스프링 탄성으로 중력을 감소시키고, 근육을 자극해 혈류를 증가시킨다. 셋째, 신발 중창(IP:Injection Phylon)의 각도로 인체의 균형을 유지시킨다. 넷째, 인벤치오 쿨러 시스템(Inventio Cooler System)으로 제작된 인솔로 부드럽고 쾌적한 발 환경으로 발을  보호한다. 그리고 안전을 위해 미끄럼 방지용 밑창을 사용하고 있다. 
건강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 바로 건강 기능성 신발이다. 특히 장시간 서서 일하는 의사, 간호사, 약사, 헤어디자이너, 식당 종업원, 케시어, 시큐리티 가드 등 외에 보행이 불편한 사람들에겐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다. 걷기가 행복해지는 신발, 신기만 하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신발. 건강 기능성 신발에 두 발을 맡기고 오늘부터 걷기를 시작해 보자! 

▣슈올즈(ShoeallS)
▶문의:(213)507-9920
▶주소:3500 W. 6th, St #233, LA(시티센터 쇼핑몰 2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