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네그로 고등법원 "도주 우려…구금한채 재판"

가상화폐 '테라·루나' 폭락 사태의 핵심 인물 권도형(32·사진) 테라폼랩스 대표가 몬테네그로 교도소에서 계속 구금된 상태로 재판받게 됐다.
24일 현지 일간지 '포베다'에 따르면 이날 포드고리차 고등법원은 검찰의 항고를 받아들여 보석을 허가한 하급법원의 결정을 취소했다.
앞서 검찰은 포드고리차 지방법원이 지난 12일 권 대표와 그의 측근 한모씨의 보석을 허가한 결정에 불복해 상급 법원에 이 결정을 취소해 달라고 항고했다.
검찰은 권 대표 등의 재력에 비해 각각 40만 유로(약 5억8000만원)의 보석금이 턱없이 적고 이들이 인터폴 적색 수배를 받는 만큼 도주의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으며 법원은 이에 동의한 것이다. 다.
권 대표와 한씨는 부동산으로만 수십억원의 자산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 대표는 아내와 공동명의로 소유한 한국의 아파트가 300만 달러(40억원) 정도 된다고 밝혔다. 권 대표는 다른 자산은 변동성이 크기에 정확하게 말할 수 없다고 했다.
권 대표 등은 몬테네그로에서 위조 여권을 사용한 혐의로 체포돼 기소됐다. 현재 포드고리차 서북쪽에 위치한 스푸즈 구치소에 구금돼 있다.
한편 한국과 미국 정부가 범죄인 인도 청구를 했지만, 몬테네그로 당국은 국내 사법절차부터 마무리 돼야 한다는 입장이라 국내 송환은 여전히 안갯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