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우주과학 첨단산업 보는 전 세계 시각 바뀔 것

꿈이 현실이 될 수있음을 확인한 도전정신의 승리"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한국형발사체 누리호(KSLV-II) 3차 발사가 성공하자 "우리나라가 우주 강국 G7(주요 7개국)에 들어갔음을 선언하는 쾌거"라고 축하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자체 제작한 위성을 자체 제작한 발사체에 탑재해 우주 궤도에 올린 나라는 미국, 프랑스, 일본, 러시아, 중국, 인도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3차 발사는 8개 실용위성을 궤도에 진입시킨 것으로 1개의 실험위성을 궤도에 진입시킨 2차 발사에서 엄청나게 진일보한 것"이라며 "전 세계에서 대한민국의 우주과학기술과 첨단 산업을 바라보는 시각이 크게 바뀔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또 "지난번에 미국을 방문했을 때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MOU(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왔는데, 이제 선진국에서도 우리 우주과학기술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하기 위해 많은 제안을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발사 성공 직후 올린 페이스북 글에서는 "1962년 릫문 프로젝트릮를 추진했던 존 F. 케네디 대통령은 릫달에 가는 것이 쉽기 때문이 아니라 어렵기 때문에 도전한다릮고 말했다"며 "어렵기 때문에 우리의 도전이 되고 꿈이 되는 것"이라고 적었다. 이어 "오늘 우리는 꿈이 현실이 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땀과 열정이, 그리고 멈추지 않는 도전 정신이 꿈을 현실로 만들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