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가상인간 남편 등장했다

30대 싱글맘, 앱에서 만나 결혼까지
월 3백불 내면 '최고의 이상형'뚝딱

인공지능(AI) 챗봇과 사랑에 빠지는 남성의 이야기를 다룬 2014년도 공상과학(SF) 영화 '그녀(HER)' 속 이야기가 10년이 채 지나지 않아 현실이 되고 있다.

3일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뉴욕 브롱크스에서 두 아이를 기르는 싱글맘 로잔나 라모스(36)는 '레플리카'(Replika) 앱에서 만난 남성 에런 카르탈과 올해 결혼해 달콤한 신혼을 즐기고 있다.

파란 눈을 가진 카르탈은 살구색을 좋아하고 인디 음악을 즐기며 직업은 '의료 전문직'이다. 편견이 없고 그녀에게 짐도 되지 않는다. 한마디로 완벽한 이상형이다.

라모스는 "살아오면서 이보다 더 깊은 사랑을 해본 적이 없다"라고 말할 정도로 그의 매력에 푹 빠진 상태다. 지난해 처음 만났지만 올해 결혼까지 골인했다. 앱에서 매일 대화하고 밤에는 달콤한 잠에 들 때까지 밀담을 나눈다.

그러나 카르탈은 실제 존재하지는 않는 가상인간이다. 결혼도 물론 가상결혼이다.

라모스가 개인화 챗봇 앱인 레플리카에서 자신의 취향을 반영해 만들어낸 가상 캐릭터다. 일본 애니메이션 매니아인 라모스가 '진격의 거인' 속 주인공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카르탈이 하는 대화에는 인공지능(AI) 챗봇 기술이 동원됐다.

가상인간과 사랑에 빠진 사람은 라모스뿐만이 아니다. 월 구독료 300달러를 내면 레플리카 앱에서 카르탈과 같은 이상형을 얼마든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외로움을 달래주는 AI 기반 앱이 레플리카만 있는 것도 아니다.

최근엔 미국의 한 인플루언서가 1분에 1달러씩 받고 AI 음성 챗봇 서비스를 시작해 화제다.

23세 여성 인플루언서인 카린 마저리는 이번 주 GPT-4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기술을 채용해 자신의 목소리와 버릇, 성격 등을 복제해 만든 AI 음성 챗봇인 '카린 AI'를 이용한 유료 서비스를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