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연구소 분석…"대기오염이 인간 기대수명 2.2년 단축"

(서울=연합뉴스) 유한주 기자 = 오염된 공기가 인간 수명에 음주, 교통사고, 후천성면역결핍증(에이즈)보다 더 큰 타격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9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미국 시카고대학교 에너지정책연구소(EPIC)는 이날 이런 내용을 담은 대기질 생명 지수(AQLI) 연례 보고서를 발간했다.

EPIC은 초미세먼지(PM2.5)에 따른 대기오염이 전 세계 기대 수명에 미치는 영향이 음주 및 안전하지 않은 식수보다 3.8배 크다고 밝혔다.

교통사고와 비교하면 5.8배, 에이즈 및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 에 비하면 7.6배 더 해로웠다.

EPIC은 PM2.5 초미세먼지에 장시간 노출되면 인간 기대수명이 평균 2.3년 단축된다는 추정을 기반으로 이런 결과를 냈다.

이는 인간 기대수명을 2.2년 단축시키는 흡연에 필적할 정도의 악영향을 주는 것이라고 EPIC은 설명했다.

머리카락 지름 20분의 1∼30분의 1 크기인 직경 2.5㎛ 이하 초미세먼지는 폐와 혈류로 침투해 호흡기 질환, 암, 뇌졸중, 심근경색을 유발할 수 있다.

EPIC은 초미세먼지 수준을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에 맞춰 영구적으로 낮추면 인간 평균 수명을 2.3년 늘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WHO는 PM2.5를 10㎍/㎥ 아래로 유지하라고 권고한다.

실제 중국이 2013년 '오염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8년간 전반적 대기질 수준을 약 40% 개선한 결과 국민 평균 수명이 2년 이상 늘었다고 EPIC은 전했다.

반면 인도, 방글라데시, 네팔, 파키스탄 등 대기오염이 가장 심한 곳으로 꼽히는 남아시아 4개국은 지금과 같은 오염 수준이 이어지면 국민 평균 수명이 약 5년 줄어든다고 EPIC은 내다봤다.

특히 인도는 2013년부터 발생한 전체 대기오염 증가분 가운데 59%에 책임이 있다고 EPIC은 지적했다.

hanj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