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왜 이전하느냐가 아니라 왜 文정권 때 육사에 설치했느냐가 문제"

野 "반국가세력…이렇게 독립영웅 모욕하고 부관참시한 정권 없었다"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곽민서 기자 = 여야는 31일 육군사관학교 내 홍범도 장군의 흉상을 외부로 이전하기로 한 데 대해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국민의힘은 육사 결정을 존중한다는 뜻을 밝혔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의 공식 입장이라기보다, 국방부와 육사의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홍 장군 (흉상 이전) 문제는 왜 이전하느냐가 문제가 아니라 왜 문재인 정권 때 대한민국 육군 간성을 키우는 육사에 설치했느냐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이후 구두 논평에서 "홍범도 장군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차치하더라도, 일반 대중이 (흉상을) 보기 어려운 육사보다 출입이 자유로운 독립기념관으로 이전해 공적을 기리는 게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흉상 이전을 '역사 쿠데타'로 규정하고 "역사를 잊은 정권에게 미래는 없을 것"이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독립영웅을 이렇게 모욕하고 부관참시한 정권은 일찍이 없었다"며 "육군의 미래를 이끌 동량들에게 독립 혼을 일깨우던 독립투사의 흉상을 이렇게 밀어내겠다니 억장이 무너진다"고 말했다.

이어 "독립투사의 흉상이 육사의 설립 목적과 교육 목표에 왜 부합하지 않나"라며 "외침으로부터 나라를 지키는 군인을 길러내는 것이 육사 설립의 목적과 교육 목표가 아니라는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강 대변인은 "흉상 철거 결정으로 윤석열 정권은 대한민국 정통성을 송두리째 부정하는 반국가세력이 됐다"며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육사의 흉상 철거를 막고자 싸우겠다"고 했다.

정의당 김희서 수석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에서 "홍범도 장군 흉상만 이전한 게 아니라 육사에서 군의 역사와 정통성을 파내고 지워버린 것"이라며 "오늘은 육사 치욕의 날, 국군 굴욕의 날로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