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의 파국 막았다' 안도 분위기…洪 "오늘내일 최종 결론"

우상호, 비례 후보 선정과정 설명 요구…새로운 갈등 요인 될 수도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설승은 기자 = 4·10 총선 공천 과정에서 극심한 내홍을 겪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4일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의 당 잔류 선언으로 일단 당장의 급한 불을 끈 형국이다.

자신의 옛 지역구인 서울 중·성동갑 출마를 고수하던 임 전 실장은 당이 자신을 컷오프(공천 배제) 결정하자 탈당을 고심하다 이날 페이스북에 "당의 결정을 수용한다"는 글을 올리며 잔류를 선택했다.

친문(친문재인)계 대표적 인사인 임 전 실장의 공천 문제는 민주당 내홍의 향배를 가를 중요한 문제였던 만큼 그간 당에서는 격론이 일었다.

지난 1일 심야 최고위원회의 후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회의에서 임 전 실장의 공천 문제는 논의되지 않았다고 했으나, 실제 권 수석대변인이 배석하지 않은 자리에서 지도부가 이 문제를 두고 장시간 토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회의에서도 결론은 바뀌지 않았고, 이후 정치권의 관심은 임 전 실장의 거취에 쏠렸다.

임 전 실장은 지난 2일 페이스북에 "이재명 대표의 속내는 충분히 알아들었다"고 적은 데 이어 같은 날 새로운미래 이낙연 공동대표와 거취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임 전 실장이 탈당해 이 공동대표와 손잡을 경우 친문계를 비롯한 비명(비이재명)계의 연쇄 탈당을 촉발, 당이 총선을 한 달여 남기고 사실상 쪼개지는 시나리오까지 거론됐다.

하지만, 임 전 실장은 결국 잔류를 택했고, 앞으로 당내에서 정치적 활로를 모색할 전망이다.

임 전 실장 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윤석열 정권 심판'이라는 과제가 남았기 때문에 뭘 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겠다"고 언급했다.

당 내부는 임 전 실장의 잔류 선택 이후 당 내부는 눈앞에 닥친 파국은 막았다며 안도하는 분위기다.

임 전 실장이 출마하려던 중·성동갑에 전략 공천된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감사드리고 환영한다"며 "(임 전 실장이) 수락한다면 선대위원장으로 모시고 힘을 모아 원팀이 돼서 승리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 결정을 수용해 준 데 매우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공천) 기회를 갖지 못한 분들을 위로하고, (선거에) 함께할 수 있도록 당연히 설득하고 부탁할 것"이라고도 했다.

다만, 또 다른 친문계 핵심인 홍영표 의원이 앞서 예고한 대로 탈당할 뜻을 굽히지 않는 등 공천 논란으로 인한 계파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꺼지지 않았다는 점이 문제다.

홍 의원은 이날도 탈당 후 민주당 탈당파들이 주축이 된 새로운미래 혹은 앞서 탈당한 설훈 의원이 구상 중인 '민주연합'(가칭)에 합류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홍 의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향후 거취에 대해 "오늘내일 사이에 최종적인 결론이 날 것"이라며 "탈당하게 되면 함께할 수 있는 분들을 넓게 모으는 것은 기본"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 역시 탈당파를 향해 불편한 기색을 숨기지 않았다.

이 대표는 "탈당하는 분들을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도 "당의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이야기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건 실제를 호도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이 창당한 범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의 비례대표 후보 선정 과정도 추가적인 갈등 요인으로 부상할 수 있다.

마침 21대 총선 때 비례대표 후보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았던 우상호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당의 비례대표 후보 공천 과정을 문제 삼았다.

우 의원은 "4년 전에는 비례대표 신청자들의 예비 경선을 전 당원 투표로 하고, (후보) 순위는 중앙위원들의 투표로 정했는데, 이번에는 전략공관위 심사로 결정한다"며 "밀실에서 소수가 후보를 결정하는 이런 방식은 혁신과 거리가 멀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면서 "당원 권리를 확장한다는 목표를 세운 지도부가 왜 이렇게 자의성이 개입될 방식을 정했는지 설명이 필요하다"며 "제도와 규칙을 바꿀 때 당내 구성원에게 분명한 사유를 밝힐 책임이 지도부에 있다"고 덧붙였다.

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