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실탄 반입에 책임" 주장…최대 1년6개월 징역형 가능

'지난 1월 기소' 알렉 볼드윈 재판은 오는 7월 열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미국 영화 촬영장에서 실탄이 장전된 소품용 총이 격발돼 촬영감독이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과실치사 혐의로 기소된 촬영장 무기 관리자가 재판에서 유죄 평결을 받았다.

6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과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이날 뉴멕시코주 샌타페이 지방법원에서 열린 재판에서 이 사건을 심리한 배심원단은 영화 '러스트' 촬영장의 무기·소품 담당자 해나 구티에레즈 리드의 과실치사 혐의를 유죄로 평결했다.

판사는 구티에레즈 리드를 즉시 구금하라고 명령했다. 뉴멕시코주에서 과실치사 혐의로 유죄 평결을 받으면 최대 18개월의 징역형에 처할 수 있다.

구티에레즈 리드는 2021년 10월 영화 '러스트' 촬영 세트장에서 무기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총격 사망 사건에 과실이 있다는 혐의로 지난해 1월 기소됐다.

당시 구티에레즈 리드는 촬영에 쓰인 소품용 권총에 실탄을 장전했고, 이를 건네받은 주연 배우 알렉 볼드윈이 권총을 쏘는 장면을 연습하던 중 실탄이 발사되면서 맞은편에 있던 헐리나 허친스 촬영감독이 가슴에 총탄을 맞고 숨졌다.

구티에레즈 리드는 자신이 권총에 총알을 장전할 당시 실탄을 가짜 탄환으로 착각했다고 주장해왔다.

또 그의 변호사는 재판에서 영화 제작진과 배우 볼드윈이 촬영장에서 가장 힘없는 약자인 무기·소품 담당자를 "편리한 희생양"으로 삼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적은 예산에 비용을 아끼려던 제작사 측이 구티에레즈 리드에게 무기 관리에 더해 소품 보조 업무까지 떠맡겼다며 제작사 측에 책임을 돌렸다.

이에 맞서 검찰은 사건 발생 10일 전에 촬영장에서 실탄이 들어 있는 총알 상자가 찍힌 사진을 배심원단에 보여주며 구티에레즈 리드가 실탄을 촬영장에 가져온 정황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배우가 가짜 탄환들이 실탄과 섞인 총을 들고 있을 때마다 러시안룰렛 게임과 같았던 것"이라고 비유했다. 러시안룰렛은 회전식 연발 권총에 총알을 하나만 넣고 서로 돌려가며 방아쇠를 당기는 게임을 말한다.

검찰이 재판에 부른 6명의 영화 스태프는 현장에서 안전 관련 회의가 계속 생략됐으며, 구티에레즈 리드는 때때로 무기가 장전됐는지 여부를 확인하지 않았다고 증언했다.

사건 당시 총을 격발한 볼드윈 역시 과실치사 혐의로 지난 1월 기소된 바 있다. 그의 재판은 오는 7월 열린다.

min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