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에 '청바이산'으로 등재 신청…이달내로 집행위서 인증 유력

[생·각·뉴·스]

'北 54.5%, 中 45.5%' 백두산의 중국화 시도
고구려·발해 역사 왜곡 '동북공정' 야욕 우려

우리 민족의 영산인 백두산이 국제 사회에서 중국식 이름으로 불릴 위기에 처했다. 중국이 백두산을 ‘창바이산(長白山)’이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UNESCO) 세계지질공원에 등재 신청했고, 유네스코가 조만간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백두산의 중국화 추진'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2019년 북한 백두산 인증 실패
14일 유네스코에 따르면 지난 13일부터 오는 27일까지 진행되는 제219차 유네스코 집행위원회는 18개 신규 세계지질공원을 인증하는 안건을 논의한다. 18개 후보지 중에는 우리 백두산의 중국 명칭인 ‘창바이산’이 포함돼 있다.
이들 후보지는 지난해 9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이사회가 ‘등재 권고’ 결정을 내린 장소다. 유네스코 관례에 따라 이사회가 등재 권고를 내렸을 경우,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집행이사회는 그대로 인증한다.

중국은 지난 2020년 자신들의 영토에 속하는 백두산 일부 지역을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해달라고 유네스코에 신청했다. 앞서 북한도 2019년 유네스코에 백두산에 대해 세계지질공원 인증 신청을 했지만, 집행이사회에서 인증될 후보로 선정되지는 않았다.
백두산에서 생태학적, 지질학적으로 가장 중요한 가치를 인정받는 천지는 1962년 북중 국경 조약에 따라 북한이 54.5%, 중국이 45.5% 소유하고 있다. 천지는 약 55%가 북한이다.

다만 세계지질공원은 기본적으로 자국 영역에 대해서만 신청하는 것으로 중국은 이번에 자신들의 영역에 대해 신청 절차를 밟고 있다
그러나 국내 학계에서는 중국의 인증 신청이 백두산을 '중국만의 것'으로 만들려는 '백두산의 중국화' 시도 중 하나로 보고있다.

▶중국, 역사·문화까지 독점 욕심
문상명 동북아역사재단 한중연구소 연구위원은 2022년 학술지 동북아역사논총에 발표한 '중국의 백두산 공정과 대응' 논문에서 "중국은 2006년부터 백두산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과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였는데 이는 남북한에서 모두 중시하는 백두산의 역사와 가치를 독점하려는 시도로 보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문 위원은 중국이 "백두산을 만주족의 성산(聖山)으로 선전하고 중국 명칭인 창바이산만 내세워 자신들의 산으로 세계에 소개하고 있다"라면서 "중국이 고구려 유적을 세계유산으로 올리며 고구려를 중국 지방정권으로 규정한 바 있는데 백두산은 발해를 (중국) 고대사로 편입하는 데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지적했다.

중국 동북지역의 고구려와 발해 유적지를 개발해 관광지로 만들고 교육 장소로 활용하면서 ‘포스트 동북공정’을 진행하면서 ‘창바이산문화론’을 밀고 있다는 지적이다. 동북공정은 중국이 한민족의 역사인 고구려와 발해의 역사를 자국 역사로 둔갑시키기 위해 2002년 2월부터 2007년 1월까지 추진한 프로젝트다. 
관계자들은 “중국은 고구려사와 발해사를 왜곡하는 정도를 넘어 백두산의 역사와 문화, 자연의 가치까지 자신들이 독점하려고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