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경제살리기 초점 맞춰 표심공략ㆍ과반 이상 기대
더민주, 경제민주화ㆍ정권심판 내세우며 107석 최저 목표
국민의당, 차별화로 30석 안정적 교섭단체 구성 지향

 여야는 4·13 총선 공천 작업이 사실상 끝나감에 따라 중앙당 선거대책위 출범을 준비하는 등 본격적인 '선거전 체제'로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

 새누리당,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모두 '유승민 공천 여부', '비례대표 선정 파동' 등을 겪으면서 공천 마무리 국면에서 진통을 겪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24∼25일 후보등록일을 전후해 선거 체제로 바꿔 국면 전환을 꾀할 조짐이다. 

◇새누리당 = 무엇보다 경제활성화에 초점을 맞췄다. 대표 공약 1, 2번을 내수산업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미래성장동력 육성으로 잡은 것도 이 때문이다. 외부 공동 선대위원장 역시 대표적 경제 관료 출신인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을 삼고초려 끝에 영입했다. 사전에 약속이나 한 듯 당의 투톱인 김무성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가 거의 동시에 강 전 장관을 접촉하는 등 심혈을 기울여 수락을 받아냈던 것으로 전해졌다.

 강 전 장관은 "역대 큰 선거에서 가장 큰 문제는 표가 된다고 해서 포퓰리즘 공약을 남발한 것"이라면서 "경제활성화, 청년실업 해결, 소득재분배 등을 위해 새롭게 공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선대위 발대식은 공식선거운동 기간(3월31일∼4월12일) 직전인 오는 28일 개최할 예정이다. 공천자 대회도 겸해 선대위 체제로의 전환을 알리는 대대적인 행사로 계획 중이다. 

 김 대표와 강 전 장관의 공동 위원장 체제에 최고위원들이 경기, 영·호남, 충청, 강원 등 권역을 나눠 책임을 분담하는 형식을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과반 의석 확보를 '마지노선'으로 설정하고, 일각에서는 노동개혁법을 비롯한 각종 개혁 과제의 구현을 앞세우는 동시에 야권 분열을 계기로 국회 선진화법에 구애받지 않고 입법이 가능한 180석도 바라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 이번 선거를 '현정부의 경제 실정을 심판하는 선거'로 규정하고 그 대안으로 경제민주화를 부각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더민주는 정부의 경제정책이 지나치게 대기업 등 기득권 경제세력 중심으로 돌아가면서 현재의 경제위기를 초래했다고 주장함으로써 '유능한 경제정당'으로의 면모를 호소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도 총선 공약으로 '포용적 성장'을 내세우는 등 꾸준히 경제민주화를 강조해왔다. 

 지역별로 후보간 단일화의 길은 열려 있지만 당 차원의 논의 없이 광범위한 연대는 쉽지 않아 보인다. 김 대표도 중도층 표심을 의식한 듯 정의당과의 연대에 적극 나서지 않는 모습이다.

 목표의석은 최근 정밀심사에서 탈락한 의원들이 탈당하기 직전 의석수인 107석으로 설정했다.

 더민주는 공천이 거의 마무리 단계인 만큼 조만간 중앙선대위 출범식을 하고 본격적인 선거체제로 들어갈 방침이다. 

◇국민의당 = 선거 프레임을 ▲과거와 미래의 대결 ▲미래 먹거리 창출 ▲경제적 불평등과 소득격차 해소로 잡았다.

 오는 25일 후보 등록이 마무리되면 현재 최고위-선대위 연석회의로 진행 중인 회의체제를 선대위로 전환, 본격적인 선거운동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당 지도부가 지역별로 출격해 선거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김영환 인재영입위원장은 안 대표 지역구인 노원구부터 자신의 지역구인 경기 안산을 잇는 지하철 4호선 지역을 당의 상징인 연두색으로 묶는 '4호선 그린벨트'에 당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또한 인천 부평갑의 문병호, 인천 계양을의 최원식 의원의 지역구를 통과하는 지하철 1호선을 이른바 '인천 녹색 클러스터'로 명명하고 집중 공략할 계획이다.

 목표 의석수는 최소 30석이다. 현재 의석수는 21석이지만 거대 양당에 실망한 유권자들과 부동층의 숨은 지지율을 흡수함으로써 30석 이상을 얻어 20대 국회에서 원내교섭단체로 안착하겠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