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美가구당 2천400불 더 지출해야"
경제 컨설팅업체 조사

중국산 관세 부과 등으로 1인당 916불 추가 부담
장기적으로 저임금직 275만개 일자리 잃을 수도

미국이 중국산 모든 수입품과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부과 등으로 무역전쟁을 전면전으로 확대할 경우 내년 미 국민 1인당 915달러(약 103만 원), 미 가구당 2천400달러(약 271만 원)의 추가 비용 부담이 발생할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7일 경제매체인 CNBC에 따르면 미 에너지기업 '코크 인더스트리즈'가 컨설팅업체인 '임팩트이콘'(ImpactECON)에 의뢰한 조사에서 무역전쟁에 따른 물가 상승이나 임금 하락, 투자 수익률 저하 등의 형태로 미 소비자나 가계에 이 같은 규모의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됐다고 보도했다.

관세 전쟁이 계속될 경우 2030년에는 미 가구당 비용이 1만7천300달러로 급증할 것으로 추산됐다.

이번 조사는 미국이 그동안 위협해온 대로 모든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것은 물론 수입산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서도 25%의 관세를 부과했을 경우를 가정하고 이뤄졌다.

물론 미국의 관세조치에 대응한 상대국의 보복관세도 모두 조사에 반영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7~8월 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25%, 9월 24일부터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10%의 관세를 부과했다.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율은 내년 1월부터 25%로 높일 예정이다. 여기에 더해 '2천67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추가 관세를 거론하며 중국산 수입품 전체에 대한 관세 부과를 위협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는 또 무역전쟁 여파로 미국에서 농업과 제조업 분야의 저임금 노동자들을 중심으로 장기적으로는 275만 개의 일자리를 잃을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트럼프 vs 시진핑
주말 G-20 정상 담판
마침내 휴전 돌입하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국가주석이 이번주말 G-20 정상회담을 통해 미중무역전쟁에서 일단 휴전에 돌입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백악관의 래리 커들로 국가경제위원장은 "이번 미중정상회담에서 무역분쟁과 관련해 돌파구를 찾을 것으로 바라고 있다"며 다소 낙관적인 입장을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국가주석은 12월 1일 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아르헨티나 부에노 스아이레스에서 만찬을 겸한 정상회담을 갖고 무역분쟁에 대한 담판을 벌이게 된다.

무역분쟁후 처음으로 얼굴을 맞대는 미중 양국 정상들은 미중 무역전쟁을 일단 중단하는 휴전에 들어 가느냐, 아니면 새해 1월부터 확전시키느냐를 판가름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