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정치에서는 유통기한 끝난 식품"…정계복귀설 거듭 일축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12일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와 관련해 "이런 판국에 (일본 총리인) 아베를 편드는 듯한 발언을 하는 분들은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을 한번 해 보셔야 한다"고 밝혔다.

유 이사장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같이 말하고 "'나는 누구인가, 여기는 어디인가' 이런 것을 한번 생각해 봐야 한다. 동경(도쿄)으로 이사를 가시든가"라고 강조했다.

유 이사장은 "(아베 총리에게는)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일본 우익을 결집하려는 정치적 속셈이 있다"며 "한반도에서 지금 전개되고 있는 평화 무드가 마뜩잖은 것이 있는데, 아베 총리는 한반도에 평화가 자리 잡고 통일로 가까이 가는 걸 원치 않는다"고 언급했다.

이어 "정권 교체에 유리한 환경을 한국 사회 내에 만들어주자는 계산도 아베 정권의 일각에서는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유 이사장은 또 "저는 정치에서는 유통기한이 끝난 식품하고 똑같다"며 일각에서 꾸준히 제기되는 정계 복귀설을 거듭 일축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40대 초중반의 장관들을 좀 쓰셨으면 좋겠다"며 "좀 파닥파닥할 때 헌신할 수 있다"고 했다.

유 이사장은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와 유튜브 공동 방송을 다시 할 계획이 있느냐'는 진행자의 물음에는 "아직은 계획에 없다"고 답했다.

그는 "전투부대에 있으면 서로 총질할 텐데 이제 다 예편해서 저는 민방위까지 끝난 사람이고 홍 전 대표는 예비군"이라며 "(홍 전 대표는) 언제든지 다시 징집될 수 있거나 자원해서 전투에 참여할 수 있는 분이다. 제대 군인이 현역하고 똑같은 얼굴을 하고 다니면 안 된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보수하고 합동(방송)을 해 봤으니까 진보 쪽에도 한 번 해 볼까 해서 김어준 총수가 하는 '다스뵈이다'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kong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