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

내년 1월 31일까지
'탄력 연장'에 합의

유럽연합(EU)이 28일 사흘 앞으로 다가온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시한을 영국의 요구대로 연장하기로 했다. 시한은 최장 3개월 연장됐지만 영국이 더 일찍 나갈 수도 있다.

도날드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이날 트위터에 "EU 27개국이 내년 1월31일까지의 브렉시트 '탄력 연장'(flextension)이라는 영국의 요청을 받아들이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영국 BBC,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시한 연장은 영국의 24시간 내 공식 서면 응답이 있어야 공식화된다.

이에 따라 영국이 예정된 브렉시트 시한인 오는 31일을 넘겨 '노딜 브렉시트'가(합의안 없이 브렉시트 하는 것) 발생할 가능성은 사실상 사라졌다. 앞서 영국은 지난 3월 29일로 브렉시트 하기로 했으나 EU와의 브렉시트 합의안이 자국 의회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4월 12일, 이달 31일로 두 번 연기된 바 있다.

이날 EU는 시한을 연장하면서 영국이 기존에 맺은 합의안을 재협상하지는 못하도록 했다. 또 '탄력 연장'을 통해 영국이 연장된 시한보다 먼저 나갈 수도 있게 했다. 이에 따라 영국 국회 통과를 기다리고 있는 브렉시트 합의안 처리가 먼저될 경우 영국은 12월 1일이나 내년 1월 1일에 EU를 나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