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프트 등 차량 호출 서비스 운전자 구인난 심화, 요금 폭등에 호출 뒤 대기시간도 길어져

[뉴스분석]

공항→목적지 가격 항공 티켓 값과 비슷
올여름 10대 일자리 수년만에 최고 기회 

미국이 백신 접종 속도전으로 코로나19 대유행에서 벗어나면서 경제가 정상 궤도에 오르고 있다.
여행을 떠나거나 사교활동을 재개하는 사람이 늘자 우버·리프트 등 차량 호출 서비스 가격이 치솟았다. 백화점이나 피트니스 등을  다시 찾는 고객들 덕분에 단기 아르바이트 일자리도 증가하는 분위기다. 뉴욕타임스(NYT)는 최근 이용자가 급증해 우버·리프트 가격이 올라 공항에서 목적지까지 우버 가격이 비행기 티켓 가격과 맞먹는 경우도 있을 정도라고 30일 보도했다. 우버와 리프트도 이용료가 인상됐으며 호출 뒤 대기 시간이 길어졌다고 시인했다.
시장조사 업체 라쿠텐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우버·리프트 이용료는 지난 3월 1년 전보다 37% 올랐고, 4월에는 40% 더 비싸진 것으로 조사됐다. 대니얼 아이브스 웨드부시증권 애널리스트는 최근 우버·리프트 탑승 가격이 50% 이상 높은 경우도 있었다고 말했다. 원인은 운전기사 부족이다. 5월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우버는 올해 첫 3개월 동안 350만명에 달하는 운전기사를 보유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2% 감소한 숫자다. 
다라 코즈로샤히 우버 최고경영자(CEO)는 지난주 JP모건 콘퍼런스에서 "미국에서 우버 수요를 운전기사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그런 와중에도 최근 4주간 10만명이 넘는 운전사가 우버에 복귀했다고 이 회사 대변인은 밝혔다. 우버도 릫부양책릮이란 명칭을 붙이고 2억5천만 달러를 운전자 모집에 투입하는 등 인센티브를 크게 확대하고 있다. 리프트 역시 운전사가 충분치 않다며 모집에 많은 비용을 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여름 일자리 시장도 덩달아 활기를 띠고 있다. NYT는 "일자리를 찾는 미국 10대들에게 올여름은 수년 만에 가장 좋은 기회"라고 보도했다.
미국 노동통계국에 따르면 지난 4월에만 16~19세 중 25만6000명이 새로 일자리를 얻었다. 작년 4월 팬데믹 여파로 20.9%까지 떨어졌던 10대 고용률은 올해 4월 32.8%로 크게 올랐다. 팬데믹 이후 새로 개장하는 테마파크나 수영장, 레스토랑 등에서 일손이 필요해진 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