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 건전성 등 지속가능한 공동체가 정치 철학 요체"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야권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정치인으로서 어떤 검증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뜻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전 원장 측 관계자는 12일 연합뉴스 통화에서 "최 전 원장은 정치를 시작한 이상 철저히 검증을 받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면서 "부전승을 바라거나, 꽃가마를 탈 생각은 없다"고 전했다.

이 같은 태도는 이미 대권 도전을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다소 결이 다른 행보로 비쳐 주목된다.

윤 전 총장은 장모와 부인 등 가족을 향해 제기되는 각종 의혹과 선을 그으면서 국민의힘 바깥에서 몸값을 높이는 전략을 선택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윤 전 총장과의 차별화를 꾀하는 것인가'라는 물음에 최 전 원장 측 관계자는 "차별화 전략은 아니다"라며 "정치적 유불리를 따지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최 전 원장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다른 사람이 잘못되는 것이 저의 이익이 되는 방식으로 살지 않았고, 그런 생각으로 정치를 할 것"이라고 한 바 있다.

지난 7일 정치 참여를 선언한 최 전 원장은 전날 김영우 전 의원을 만나 이러한 각오를 비롯해 자신의 정치 철학 등을 두고 장시간 대화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최 전 원장 측 관계자는 "반문(반문재인) 연대를 통한 정권교체도 중요하지만, 재정 건전성이나 법치가 붕괴해 경제가 어려워지면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유지할 수 없다는 게 최 전 원장의 철학"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최 원장은 미래 세대가 국가 부채 등을 떠안아야 하는 상황이 오지 않게 현실을 직시하고 문제를 푸는 지도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는 "최 전 원장은 감사원장으로 일하는 동안 공공기관의 정책이나 세입·세출 등을 보며 폭넓은 시각을 갖췄다"며 "다양한 관점에서 대한민국이 어떻게 가야 하는지에 대한 관심이 많다"고 덧붙였다.

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