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 통신 "선수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거의 제로"

(서울=연합뉴스) 김태종 기자 = 미국이 내년 2월 개최하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정부 대표 사절단을 보내지 않겠다고 발표하고 호주와 영국, 캐나다 등도 동참하면서 '외교적 보이콧'이 확산하고 있다.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은 선수단도 보내지 않는 '전면 보이콧'과는 달리 선수단은 파견하되 개·폐회식 등 행사 때 정부 사절단을 보내지 않는 것을 말한다.

AP통신은 9일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은 개최국을 망신 주는 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분석했다.

올림픽과 같은 큰 행사를 치르면서 전 세계에 존재를 부각하려는 개최국의 자존심에 상처내기 위한 계산이라는 것이다.

올림픽은 선수들이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마음껏 발휘하는 무대임과 동시에 외교의 장이 돼왔다.

정부 사절단 파견이 의무적인 것은 아니지만, 각국은 이를 통해 개최국과 동맹을 과시하거나 잠재적인 새로운 동맹 형성을 위한 발판을 다졌다.

이에 개최국은 이같은 장을 마련하며 자연스럽게 조명을 받았다.

2008년 조지 부시 당시 미국 대통령이 베이징 하계 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고, 올해 7월에는 질 바이든 영부인이 지난 7월 정부 대표단을 이끌고 일본 도쿄올림픽에 참석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그러나 이번에는 상당수 국가가 베이징 올림픽에 대표단을 보내지 않기로 하면서 개최국인 중국은 상처를 입게 됐다.

미국 등이 '외교적 보이콧'의 명분으로 중국 신장 지구 위구르 소수민족에 대한 인권 문제를 내세우면서 중국은 이에 대한 과제도 안게 됐다.

외교적 보이콧은 또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도 부담을 주게 됐다. IOC는 올림픽이 정치와 이념을 넘어 200개가 넘는 국가가 한 자리에 모여 경쟁한다는 점을 자부해 왔지만, 이번에는 정치적 영향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날 수 없게 된 것이다.

특히, IOC는 중국 테니스 스타 펑솨이의 '실종설'에 사실상 중국 편을 든다는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각국이 외교적 보이콧을 하지만, 올림픽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다는 것이 외신들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AP 통신은 "올림픽에서 이런 정치적인 무기 사용이 선수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거의 제로'에 가깝다. TV 시청자들도 방송 중계에서 이전과 차이점을 느끼지 못한다"고 했고, AFP 통신도 "전혀 영향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봤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미국이 보이콧을 했지만 "선수들이 자유롭게 경쟁하고, 우리는 그들이 잘 할 수 있도록 뒤에서 응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보이콧이 베이징올림픽으로 끝날 것 같지 않아 보인다. 2028년에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2032년에는 호주 브리즈번에서 하계 올림픽이 열린다. 중국은 앞서 미국의 보이콧 발표 후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사실상 보복을 선언한 바 있다.

taejong75@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