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연구진 "음주자 항체값 비음주자 대비 15% 적어"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음주 습관이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부스터샷)에 따른 항체 형성을 방해한다는 연구 결과가 일본에서 나왔다.

7일 지지통신에 따르면 일본 국제의료복지대학의 후지타 레쓰(藤田烈) 준교수 등이 작년 12월 화이자 제품으로 3차 백신을 접종한 21~77세 남녀 187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감염을 막을 수 있는 중화항체의 양 등 항체값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음주 습관이 있다고 답한 102명은 음주 습관이 없다고 답한 83명에 비해 항체값이 15% 정도 낮았다.

흡연자도 비흡연자에 비해 항체값이 낮았지만, 음주에 따른 영향보다는 작았다.

후지타 준교수는 "음주에 의한 간 기능 저하나 면역 세포의 70%가 모여 있는 장(腸)에 대한 부담 등이 항체값 상승을 방해한 것 아니겠냐"고 추정했다.

다만, 조사 대상 187명은 3차 백신 접종 후 항체값이 평균 34배로 늘었다. 연령대가 낮을수록 항체값이 높았다.

후지타 준교수는 "고령자는 접종 후 젊은층에 비해 항체값이 낮지만 3차 접종으로 충분히 상승했다"면서 "오미크론 변이와 항체값의 관계는 불분명한 점도 많지만, 중증화 예방은 기대할 수 있다. 세대를 불문하고 가능한 한 추가 접종을 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ho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