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여러 대 나눠 타고 표적으로 삼은 다른 10대에 총격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정성호 특파원 = 10대 1명이 숨지고 2명이 크게 다친 미국 아이오와주(州) 디모인의 고교 총격 사건은 같은 10대 6명이 저지른 범죄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디모인 경찰은 8일 이 사건 용의자로 10대 6명을 체포해 살인 등의 혐의로 기소했다고 밝혔다고 CNN 방송이 보도했다.

앞서 전날인 7일 오후 2시 48분께 디모인 중심가 인근의 이스트 고교에서 차량 여러 대가 지나가며 행인을 향해 총격을 가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이 사건으로 이 학교 학생이 아닌 15세 소년이 숨졌다. 경찰은 이 소년이 이번 총격 사건의 표적이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16세·18세 여학생 2명도 총에 맞아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위중한 상태다.

사건 뒤 디모인 경찰은 주택 5곳과 차량 6대를 압수수색해 6정의 총기를 압수했다. 용의자들은 디모인에 사는 14∼17세 6명으로 살인 및 살인미수 혐의로 기소됐다.

디모인 경찰은 "이 사건이 학교 밖에서 벌어지긴 했지만 우리 동네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었다"면서 "용의자들이 그들의 표적을 발견한 곳이 학교였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그러나 더 구체적인 범행 동기 등은 밝히지 않았다.

현지 경찰은 이번 사건에 대해 경찰의 신속한 현장 대응과, 총격 직후 학교를 봉쇄해 학생과 교직원을 보호한 학교 측의 빠른 조치로 사태가 더 악화하는 것을 막았다고 밝혔다.

총격 당시 차에 탄 채 학교 앞에 있었던 이 학교 재학생 케일리 섀넌은 "친구 차에 앉아 있었는데 갑자기 11발의 총성과 남자애들이 비명을 지르는 소리가 들렸다"고 말했다.

이스트고교는 사건 이튿날인 8일 휴교했다.

CNN은 자체 집계 결과 이 사건이 올해 들어 미국의 초·중·고교에서 벌어진 13번째 총격 사건이라고 전했다.

sisyph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