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피 발언 논란' 이상민 "국가는 국민안전에 무한책임…심심한 사과"

경찰청장 "현장대응 미흡" 인정…용산구청장도 머리 숙여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임순현 계승현 기자 = 정부가 이태원 압사 참사 발생 사흘 만인 1일 사고 예방을 위한 사전 대처가 미흡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현안보고에 출석해 "국가는 국민의 안전에 대해 무한 책임이 있음에도 이번 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번 일을 계기로 삼아 더욱 사고 수습과 사고 원인 규명에 주력을 하고 대형 사건의 재발 방지를 위해 혼신의 힘과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국민 여러분께 드린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지난달 30일 브리핑에서 이번 사고 원인과 관련, '경찰과 소방을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었다', '평소보다 많은 인파가 몰린 것은 아니었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데 대해서도 유감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의 사고원인 조사 결과가 발표되기 전까지는 섣부른 추측이나 예단은 삼가야 한다는 취지에서 말씀드린 것이지만, 소중한 가족을 잃은 유가족과 국민의 마음을 미처 세심하게 살피지 못했다"며 "다시 한번 깊은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 장관과 함께 국회 현안보고에 참석한 남화영 소방청장 직무대리 역시 "초기에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으나, 구조 및 구급대원들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현장 대응에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인명구조에 최선을 다했으나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남 직무대리는 당시 구조상황과 관련, "경사진 좁은 골목에서 많은 구조 대상자들이 층층이 얽혀 있어 출동한 소방대원들이 구조 대상자들을 골목 양쪽으로 분리 이동시켜 구조하고 응급 처치가 가능하도록 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입장표명 기자회견을 열어 참사 전후 경찰의 미흡한 대응을 인정하고 대국민 사과를 했다.

윤 청장은 "이번 사고로 희생된 분들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분들께도 깊은 애도의 말씀을 드린다"며 "부상을 입은 분들의 빠른 쾌유를 기원하고 큰 충격을 받은 국민께도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사과했다.

이어 "이번 사건의 진상을 명확히 밝히고 책임을 규명하기 위해 모든 부분에 대해 예외 없이 강도 높은 감찰과 수사를 신속하고 엄밀하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박희영 서울 용산구청장도 이날 공식 입장문을 배포하고 "관내에서 발생한 참담한 사고에 대해 구청장으로서 용산구민과 국민 여러분께 매우 송구하다"고 밝혔다.

사고 직후 박 구청장은 인스타그램 계정을 비공개로 전환하고, 유튜브 채널과 블로그 콘텐츠도 삭제하거나 비공개 처리했다.

지난달 31일 MBC 인터뷰에서는 "구청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다했다"며 이태원 핼러윈 행사는 주최 측이 없어 축제가 아니라 현상으로 봐야 한다고 말해 논란을 빚기도 했다.

정부에 따르면 현재까지 확인된 인명피해는 사망자 156명, 부상자 151명으로 총 307명이다. 이중 내국인은 130명이고, 수도권 거주자는 107명이다.

외국인 사망자는 26명이며 이란, 러시아, 중국인이 13명이다.

중대본 가동 후 정부는 서울시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으며, 구호금과 장례비를 지원하고 외국인도 내국인과 같은 수준으로 지원했다. 서울시에는 특별교부세 10억원을 긴급 지원해 현장 수습 등에 활용하도록 했다.

정부는 앞으로 유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주최자가 없는 행사에 대한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학생 안전교육을 강화하는 등 제도적 보완에 나서기로 했다.

오는 3일부터 인파가 몰리는 각 지역 축제에 대한 정부 합동 점검도 실시할 계획이다.

또 당분간 중대본 회의를 매일 개최하고, 유가족에 대한 1대1 지원 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ke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