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전문가들 다양한 원인 분석 주목 …"양방통행 허용이 치명적, 메카에서 조차 안해"

[뉴스포커스]

100만명 참가 이슬람 하지 행사 '일방통행'
대규모 군중 예상 미리 통제 계획 있었어야
"과학기술 발달 서울서 어떻게 이런 실패가"

"사람이 몰려 있는 상황에서 양방통행을 (허용)하면 치명적인 위험을 초래합니다”
서울 이태원에서 발생한 압사 참사를 두고 해외 전문가들도 다양한 분석을 내놓고 있다. 대다수 전문가들은 이번 행사가 통제계획 없이 진행된 것이 핵심적인 문제였다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대응 문제를 지적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대형 사고가 이어지고 있는 한국의 문제를 조명하는 시선도 있었다.

▶티켓 없는 축제, 재난 악화
독일 막스플랑크 연구소의 집단행동 전문가 메디 무사이드는 30일 워싱턴포스트(WP)와의 인터뷰에서 “티켓도 없고 출입 통제도 되지 않는 이벤트의 비교적 자발적인 특성이 재난을 악화시켰다”며 행사 통제를 미리 계획하지 못한 점을 가장 아쉬운 부분으로 지적했다.
그러면서 무사이드는 사고 당시 이태원의 거리에서 포착된 ‘양방통행’도 통제의 부재로 발생한 위험 요소였다고 지적했다. 그는 “양방통행은 위험성을 증폭하기에 (이슬람 행사가 열리는) 메카에서도 금지된 것”이라며 “(이슬람 행사인) 하지 중에는 일방통행뿐이다. 한 방향으로 가고자 하는 보행자는 한 통로만을 이용하고, 다른 방향으로 가고자 하는 보행자는 아예 다른 통로를 이용한다”고 설명했다. '하지'(Hajj)는 이슬람권 최대 연중행사인 성지순례 행사로 100만명 이상이 참가한다. 

▶실시간 군중 규모 모니터 전무
CNN과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사전 관리의 문제점을 거론했다. 줄리엣 카이엠 미 재난관리 전문가는 CNN에 “당국이 토요일 밤 이전에 많은 인파가 몰릴 것을 예상했어야 한다”라며 “당국이 사람들을 대피시킬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군중 규모를 모니터링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덧붙였다. 군중안전 전문가 폴 워트하이머는 “코로나19 규제로 인해 억눌린 수요가 발생했다는 것을 고려할 때 당국이 이태원에 예상보다 많은 숫자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는지 의문”이라며 “법 집행기관이 클럽 경비원처럼 골목길에 대한 접근을 관리했어야 한다”고 말했다.

▶대규모 행사 관리 훈련 필요
향후 대규모 행사에서 군중 관리 훈련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영국 노섬브리아대의 집단행동 전문가인 마틴 아모스 교수는 WP에 “위험할 정도로 높은 군중 밀도를 예상하고 감지하며 예방하는 적절한 관리 체계를 마련하지 않는 한 이러한 사건은 계속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도쿄 하계올림픽 경비 책임자였던 요네무라 토시로도 아시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사전에 비좁은 장소를 특정하고, 사람들이 (그곳으로) 움직일 만한 요소가 없는지 정보를 모아 미리 준비하는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 뭐했는가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대형 사고가 발생한 한국의 문제를 조명하는 시선도 있었다. 뉴욕타임스(NYT)는 세월호 참사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이어졌다며 “집권 후 끝없이 정치적 문제를 겪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번 사고는 최대의 난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AP통신은 “세월호 침몰은 (한국의) 느슨한 안전 기준과 규제 실패를 드러냈다”며 “(이태원 참사로) 정부가 안전 기준 개선을 위해 무엇을 했는지 대중의 철저한 검토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과학기술로 군중을 통제해 온 서울에서 어떻게 이토록 비참한 실패가 발생했는지 사람들이 묻고 있다”고 지적했다.
<관계기사 2·3면>

경찰, "사고경위 조사"
현장 CCTV 52건 확보

이태원 압사사고를 수사하는 경찰은 31일 목격자 진술과 인근 CCTV를 토대로 사고 경위를 확인 중에 있다고 밝혔다.
남구준 국가수사본부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총 475명으로 수사본부를 편성해 목격자 조사와 CCTV 영상 분석 등을 통해 사고 경위를 면밀히 확인 중”이라며 “현재까지 목격자 44명을 조사했고 공공 CCTV는 물론 사설 CCTV까지 총 42개소 52건을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