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대통령 또다시 건강 이상설 증폭…오른쪽 손등 정맥주사 흔적 뚜렷, 서방국가 '의심의 눈초리'

[러시아]
부어있는 손·얼굴 이전과 크게 달라
"중대한 수술을 받고 회복 중" 주장도
英 정보국 "내년 의료실로 들어갈 것"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건강 이상설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푸틴의 손등에서 다수의 정맥주사(IV) 흔적이 발견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영국 더 선은 러시아 정보원의 제보를 인용, 푸틴이 초기 단계의 파킨슨병과 암 진단을 받은 게 확실하다고 보도했다. 이 밖에도 푸틴의 오른쪽 손등에 정맥주사의 흔적으로 보이는 자국이 있었다는 주장도 나왔다.

푸틴이 지난달 쇼이구 국방장관과 함께 모스크바 남동쪽의 라잔 지역의 한 예비군 훈련소를 방문했을 당시 촬영된 영상에는 그가 예비군의 어깨를 두드리며 격려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때 카메라에 잡힌 오른쪽 손등에 있던 독특한 흔적이 고스란히 전파를 탔다.

이를 본 우크라이나 언론 키이우포스트의 제이슨 제이 스마트 기자는 “크렘린궁이 푸틴의 훈련소 방문과 관련해 2가지 버전의 영상 또는 사진을 공개했다. 하나는 최대한 손을 가리거나 손에 워터마크가 찍힌 영상이고, 또 다른 하나는 손이 아예 보이지 않는 영상”이라며 손등의 흔적이 주사 자국일 가능성을 제기했다.

당시 해당 의혹을 보도한 미국 뉴욕포스트의 한 기자는 “불룩해진 혈관이 특정 각도에서 주사 자국으로 보일 수 있다”면서도 부어있는 듯한 푸틴의 손과 얼굴이 이전과는 다르다고 전했다.

푸틴의 건강 이상설은 지난 2월 24일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시작된 전쟁 이후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푸틴은 지난 4월 러시아정교회의 부활절 미사에 참석해 입술을 잘근잘근 깨물거나 미사가 진행되는 내내 안절부절 어쩔 줄을 몰라 하는 등 산만한 모습을 보인 바 있다.

같은 달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과 만난 자리에서도 푸틴은 다소 경직된 표정으로 구부정하게 앉아 테이블 모서리를 오른손으로 꽉 붙들고 있었다.

지난 5월 러시아 독립언론이나 크렘린 핵심 관계자가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진 텔레그램 채널 ‘제너럴SVR’은 푸틴이 중대한 수술을 받고 회복 중이라는 주장을 내놓기도 했다.

당시 제너럴SVR은 “푸틴 대통령은 5월 16일~17일 밤까지 수술을 받았다. 주치의들은 그에게 가능한 한 빨리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면서 “푸틴 대통령의 수술에 들어간 의사들은 수술이 성공적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푸틴의 건강 이상설과 관련해 영국 해외정보 전담기관인 영국 비밀정보부(MI6)의 리처드 디어러브 전 국장은 현지 언론과 한 인터뷰에서 “푸틴은 2023년에 러시아 지도자로서 권력을 잃고 의료 시설에 들어가게 될 것”이라면서 “푸틴이 의료시설에서 나오더라도 더 이상 러시아 지도자로 등장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다.

크렘린궁은 푸틴의 건강 이상설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 “대통령의 건강에는 문제가 없다”고 일축하고 있지만, 우크라이나와 서방은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