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명계 일각 "당 지지율 추가 하락 뻔해"…전해철은 강성 당원 직격

친명계 "李사퇴는 尹정권 바라는 것"…"사망 사건 본질은 강압 수사"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한주홍 정수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둘러싼 당내 계파 갈등이 이 대표 측근 인사의 사망 사건으로 재차 격화하고 있다.

검찰 수사를 받다 극단적 선택을 한 이재명 경기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 전모씨의 유서 내용 일부가 언론 보도로 전해지면서 이 대표를 향한 비명(비이재명)계 거취 압박이 다시금 거세지는 분위기다.

비명계 한 재선 의원은 13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지난주 초만 해도 전면적 당직 개편 정도면 분란이 다소 해소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다"면서 "이번 사망 사건으로 당 지지율은 더 낮아질 게 뻔하다. 대표가 이제는 거취를 결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명계 중진 의원도 "유서에 정치하지 말라는 이야기까지 나온다는 것 아니냐"며 "결국 이 대표는 코너로 밀리고 밀려서 대표직을 그만두는 모양새가 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ADVERTISEMENT

다만, 실명으로 이 대표 '퇴진'을 직접적으로 주장하는 목소리는 여전히 드문 상태다. 고인(故人)을 이용한 당내 정치라는 역풍에 대한 우려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비명계로 분류되는 당 관계자는 "지금 시점에선 국민 여론에 따라가야 한다. 우리가 너무 나서면 죽음을 정치적으로 활용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친문(친문재인)계 핵심인 전해철 의원도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검찰 수사가 무도하지만 이런 극단적 선택을 하는 피해자가 나온 데 대해서는 이 대표도 주변을 더 돌아보고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선에 그쳤다.

다만, 그는 당내 화합과 관련해서는 "지금의 팬덤 정치는 상대방을 극단적 방식으로 공격한다. 정도를 벗어났다"며 "팬덤 정치의 수혜자가 그것을 제어하기 위해 훨씬 큰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른바 '개딸'(개혁의 딸)로 불리는 강성 당원들은 물론 이들의 지지를 받는 이 대표를 동시에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반면 친명(친이재명)계는 전씨 사망은 검찰의 폭압적 수사가 원인이라며 이 사안을 다시 이 대표 거취 문제로 연결하려는 비명계 움직임을 비판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라디오에 나와 "사퇴 요구는 익명으로 1∼2명이 제기한다고 해서 되는 게 아니다"라며 "전 당원과 국민이 선출한 대표인데 심지어 의원총회에서 과반이 (사퇴에) 찬성한다고 해도 그게 사퇴 근거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친명계 초선 김남국 의원도 라디오에서 "이번 사망 사건은 강압수사가 본질"이라며 "'이재명으로 총선을 못 치른다'는 주장은 패배주의에 갇힌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우리 당의 바로 직전 대선주자였는데 (대표직에서 물러난다고 해서) 과연 당과 분리가 가능하겠느냐"고 지적했다.

지도부 일원인 박범계 의원도 라디오에서 "망인의 건을 가지고 일부 민주당 의원들이 뒤에 숨어서 어떠한 행위를 할 게 아니라 전면적으로 입장을 내놓는 것이 정정당당한 것"이라며 "이 대표를 물리적, 인위적, 공학적으로 물러나게 해서 얻을 효과는 부정적인 게 훨씬 크다"고 말했다.

박성준 대변인도 라디오에 출연해 "일단은 먼저 단결과 통합을 통해 윤석열 정권에 맞서는 게 맞다"며 "이 정권이 가장 바라는 것이 바로 이재명 대표를 끌어내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goriou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