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 문'활짝'…청 단위로 승격, '반민반관' 아닌 외교부 산하 공식 정부 기관 출범

[뉴스포커스]

인천 송도에 청사,동포 사업·정책 발굴 및 지원 
3개 실·국 구성, 단계적으로 총125명 규모 운영
인천시 재외동포웰컴센터, 대륙별 사무소 설치
'한상비지니스센터 구축, 세제 혜택 확대등 추진 

750만 재외동포 관련 정책과 사업을 총괄적으로 수립·집행할 한국 정부의 전담기구 재외동포청이 공식 출범했다. <관계기사 6면>

외교부는 5일(한국시간)부터 인천 연수구 송도동 송도부영타워 34~36층 3개 층에 재외동포청 청사를 꾸리고 본격 운영에 나선다. 재외동포청은 재외동포 정책 결정과 더불어 재외동포들을 위한 영사·법무·행정 등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재외동포청은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 정책 수립·지원을 맡았던 재외동포재단을 청 단위로 승격한 외교부 산하 정부 기관이다. 인천에 들어서는 재외동포청 본청은 재외동포정책국, 교류협력국, 기획조정관실 등 3개 실·국으로 구성된다. 재외동포·재외동포단체 네트워크 구축, 교육·인권증진사업, 마이스(MICE) 행사, 해외 거주지별 재외동포 정책, 영사 관계 협의, 재외국민 등록, 해외 이주 업무 등을 맡는다.

특히 재외동포청 초대 청장(차관급)으로 이기철 전 LA총영사가 임명돼 남가주 한인사회의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  이 신임 청장은 “재외동포들의 오랜 바람이자 대통령 공약사항으로 재외동포청이 설립된 만큼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개청과 동시에 50명의 외교부 소속 직원이 근무토록 할 예정이다. 이후 오는 7월부터는 재외동포청을 78명 규모로 확대·재편한 뒤, 단계적으로 정원 125명 규모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 밖에 재외동포 출입국, 사증, 국적, 병무, 국내 체류 업무부터 세무와 관세, 국내 고용, 교육 등 경제·사회 활동 관련 민원업무는 인천 본청과 서울 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에서 처리한다.

특히 인천시는 재외동포 지원 전담조직 신설을 시작으로 대륙별 사무소 설치, 국제대표자문관 임명 등 재외동포사회와의 협력 구상을 구체화하고 있다.

우선 8명 규모의 재외동포웰컴센터기획과를 개설, 재외동포 지원협력 정책 발굴을 담당한다.

인천시는 재외동포웰컴센터를 통해 재외동포들의 관광·비지니스·의료·교육 등 맞춤형 종합 서비스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시는 재외동포웰컴센터와 별도로, 전 세계 한인 단체들이 활동할 수 있는 거점인 ‘대륙별 사무소’도 마련한다.

여기에 시는 재외동포 경제인들의 투자 유치 등을 지원하고, 독려할 수 있는 ‘한상비지니스센터’도 구축한다. 이를 위해 시는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개정을 통해 재외동포에 대한 세제 혜택 등을 확대하는 로드맵도 그리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국제대표자문관 신규 위촉도 추진 중이다.

주요 대륙·국가의 한인회장 등을 자문관으로 임명하고, 국제교류나 대표단 방문 시 자문, 투자·유치 시 협업하는 등 시와 재외동포 간 협력을 도모한다는 구상이다.

동포청 1호 사업은
日 원폭피해자 초청

한편 신설 재외동포청은 1호 사업으로 일본에 거주 중인 원폭 피해 동포들을 국내로 초청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으로 전해졌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일본 히로시마를 방문해 원폭 피해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초청 의사를 밝힌 데 따른 후속 조치 성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