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끄러움 잊은 제1야당의 억지외교", "야당 수준, 과학 아닌 괴담"

(서울=연합뉴스) 안채원 김철선 기자 = 국민의힘은 12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 요구와 규탄을 위해 일본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등 '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 방일단' 의원들을 향해 "막무가내 원정 시위대"라고 비난을 퍼부었다.

윤희석 대변인은 논평에서 "부끄러움을 잊은 제1야당의 억지 외교 앞에 '국격'을 말하기에도 민망하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윤 대변인은 "IAEA(국제원자력기구) 총장을 향해 전문가도 아닌 국회의원들이 괴담성 주장을 쏟아내고, 일본에 가서는 오염수를 핑계 삼아 반일 감정을 표출하며 시위를 일삼고 있는 야당 의원들의 모습이 국제사회에 알려졌다"며 "국제적 망신"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일본 여당 의원과는 단 한 차례의 면담도 없이 야당 의원들만 만났고, 중의원 1석에 참의원 2석에 불과한 사민당 대표를 만나는 '면담쇼'까지 벌였다"며 "이 정도면 굴욕"이라고 비꼬기도 했다.

전주혜 원내대변인도 방일단을 겨냥해 "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차 출국해 관저에 없는 기시다 총리의 관저 앞에서, 도쿄 고등법원 앞에서 한국어가 큼지막하게 적힌 현수막을 펼쳐 들었다"며 "처음부터 일본이 아닌 국내 언론을 의식한 '쇼'였던 것"이라고 논평했다.

전 원내대변인은 "반일 죽창가를 부르짖던 민주당이 일본에 분열된 국내 정치 현실과 야권의 한심한 수준만 드러낸 꼴"이라며 "민주당의 무지와 무모함으로 인한 부끄러움은 우리 국민들의 몫이 돼버렸다"고 질타했다.

박수영 의원은 페이스북에 오염수 방류 계획과 관련, "그 어느 나라도 우리나라 야당처럼 호들갑을 떨고 있는 나라가 없다고 한다"는 글을 올리며 가세했다.

박 의원은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선진국들은 하나같이 환경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우리보다 높은 나라들인데, 이들 나라에서는 과학이 괴담에 완승을 거두고 있는 것"이라며 "대한민국 야당의 수준이 과학이 아닌 괴담임을 짐작해볼 수 있는 대목"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오염수 방류 관련 편파 보도를 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일부 언론사를 향해 날을 세우기도 했다.

당 공정미디어위원회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MBC 뉴스데스크가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태평양도서국포럼의 한 과학자 패널 인터뷰를 11차례 내보냈다고 전하며 "광우병 왜곡 보도로 나라를 뒤집어 놓았던 MBC의 과거를 떠오르게 한다"고 지적했다.

chaew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