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에 인해전술 "개전후 35만5천명 사상"
사상자 증가 불구 소모전 지속…우크라 고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인해전술 작전을 펼치면서 사상자가 매일 1천명 가까이 발생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3일 영국 국방부 산하 국방정보국(DI)은 일일 우크라이나 전황 분석에서 지난달 우크라이나에서 죽거나 다친 러시아군의 수가 하루 평균 983명에 달했다고 밝혔다.
이는 2022년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가장 높은 수준으로 러시아가 물량 공세와 소모전에 몰두한 결과라고 DI는 전했다. 개전 이후 러시아군의 사상자 수는 35만 5천명으로 추산됐다.

DI는 "일평균 사상자 증가에는 러시아가 물량공세, 소모전을 지속하겠다는 의지가 확실히 반영돼 있다"면서 "인명피해를 따지면 비용이 크게 들지라도 그 결과로 최전선 전체에 걸쳐 우크라이나군 진지에 대한 압박이 커졌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러시아군은 이를 통해 지난달 18일 수개월간의 치열한 공방전 끝에 우크라이나 동부 최전선 도시 아우디이우카를 함락했다. 이는 지난해 5월 러시아군의 바흐무트 점령 이후 최대 성과였지만 1979년부터 10년간 벌어진 소련-아프가니스탄 전쟁보다 많은 사상자가 발생한 전투였다는 분석도 나왔다.
반면에 우크라이나군은 탄약과 무기, 인력 부족에 시달리면서 러시아의 인해전술에 고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