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30일간 전역에 검문강화·통행제한 등 적용

예비군 3만6천명 징집…러 체류자에 즉시 출국 권고

(서울=연합뉴스) 최수호 기자 = 러시아 침공 위협에 직면한 우크라이나가 친러 분리주의 공화국들이 있는 동부 돈바스 지역을 제외한 전역에 국가비상사태를 선언할 예정이라고 23일(현지시간) AFP,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안전보장이사회는 국가비상사태 선포 계획을 승인했으며, 의회 공식 승인만을 남겨두고 있다.

국가비상사태는 앞으로 30일 동안 지속되며, 상황에 따라 30일 더 연장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상사태가 적용되면 검문이 강화되고 외출이나 야간통행이 금지되는 등 민간인의 자유로운 이동이 제한될 수 있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또 러시아가 동부 돈바스 지역 파병 준비에 나서자 예비군 징집에도 나섰다.

AFP 통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지상군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18~60세 예비군이 소집된다. 소집령은 오늘 발효한다"며 "최대 복무 기간은 1년"이라고 밝혔다.

스푸트니크 통신은 이번 조치로 우크라이나 정부군에 합류하는 예비군 규모는 3만6천 명에 이른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 의회는 민간인들의 총기 소지와 자기방어를 위한 행동도 허용하는 법안도 통과시켰다.

법안을 제출한 의원은 "국가와 사회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며 "우크라이나 국민에 대한 현재 위협 때문에 필요하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외무부는 이날 러시아 체류 자국민들에게 즉각 러시아를 떠나라고 권고했다.

외무부는 "점증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세로 러시아 내 영사 지원이 실질적으로 위축될 수 있다"며 "우크라이나인의 러시아 여행 자제 등도 권고한다"고 말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돈바스 지역에서 친러 분리주의자들이 선포한 자칭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의 독립을 승인하는 대통령령에 지난 21일 서명했다.

푸틴 대통령은 나아가 이 지역에 '평화유지군'을 파견하라고 지시했고, 러시아 상원은 이를 승인해 우크라이나 영토 내 러시아군 배치를 공식화했다.

이에 미국과 유럽연합(EU) 등이 러시아를 겨냥한 집단적인 경제제재에 나서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군사적 긴장은 고조되고 있다.

서방 국가들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만이 아닌 전역을 표적으로 삼고 있다며 본격적 침공 가능성을 경계하고 있다.

su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