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두차례 ICBM 시험발사한 평양 순안서…발사 직후 폭발 추정

대선 후 첫 무력시위…군, 추가도발 대비해 준비태세 유지

(서울=연합뉴스) 김용래 정빛나 기자 = 북한이 16일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을 쐈지만, 발사 직후에 공중 폭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 선거 이후 첫 무력시위이자 새해 10번째 도발로, 북한은 폭발 원인 분석에 주력하기보다 실패를 만회하기 위해 조만간 또 발사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된다.

군 당국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전 9시 30분께 평양 순안 일대에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쐈지만, 고도가 20㎞에도 이르지 못한 초기에 폭발한 것으로 파악됐다.

발사 장소는 북한이 지난달 27일과 이달 5일 신형 ICBM인 '화성-17형'의 성능시험을 했던 평양 순안비행장 일대로 탐지됐다.

미사일이 워낙 초기에 폭발해 구체적인 제원을 파악하기 어렵지만, 군은 발사 장소 등으로 미뤄 이번에도 신형 ICBM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이 지난 두 차례처럼 정찰위성 개발의 일환이라고 주장하려 '화성-17형'을 발사했을 수도 있지만, 이번엔 실거리 사격을 목표로 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화성-17형은 탄두부 형상이 핵탄두 2∼3개가 들어가는 '다탄두' 형태로 진화하고, 목표 최대 사거리도 기존 화성-15형의 1만3천㎞보다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무력시위는 지난 5일 동해상으로 ICBM 성능시험을 위한 발사를 한 지 11일 만이다.

군 당국은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자 한때 이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각종 미사일들을 동원한 합동타격훈련 태세를 취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군은 지난 2017년 11월 북한이 '화성-15형' ICBM을 시험발사하자 곧바로 '현무-2' 탄도미사일 등을 동원해 합동정밀타격훈련을 실시한 바 있다.

다만 군 당국은 북한이 언제라도 추가 도발에 나설 수 있다고 보고 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와 군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실패로 돌아가서인지 특별한 반응을 내놓지 않았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회의도 소집되지 않았다.

미국 정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했다.

국무부는 이날 연합뉴스의 관련 질의에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한다"며 "북한이 최근 두 차례 ICBM 시험발사를 한 것과 같이 이번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고 강조했다.

미 인도태평양사령부도 성명을 내고 "미국은 이같은 행위를 규탄하고 북한이 추가적으로 불안정을 야기하는 행동을 자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일본 NHK는 이날 합참 발표보다 30분가량 먼저 북한이 탄도미사일 가능성이 있는 발사체를 쐈다고 보도했는데, 군 관계자는 "정확히 평가해 알려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yongl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