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인교준 기자 =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실업률을 상당히(significantly) 높이지 않고도 물가를 잡을 수 있다"고 밝혔다.

21일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옐런 장관은 이날 사우스다코타에 있는 로즈버드 원주민 보호구역을 방문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노력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2년여 간의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동안 빡빡해진 노동시장이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경제 전반에 걸친 임금 상승은 노동력을 다시 생산 현장으로 끌어들일 수 있으며, 노동 시장이 확대되면 인플레이션 유발 요인이라고 할 임금 상승 압력도 완화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 노동부에 따르면 5월 실업률은 3.6%로, 3개월 연속 같은 수치를 유지했다.

이런 실업률은 1969년 12월 이후 반세기만의 최저치였던 2020년 2월(3.5%)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옐런 장관은 미국의 실업률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지는 않으면서도, 만약 4.5%까지 오른다고 하더라도 이는 역사적으로는 노동시장 호황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1948년 이후 미국의 평균 실업률은 5.7%이다.

그는 그러면서 "'완전 고용'으로 불리는 빡빡한 노동시장 근처에 머무는 것이 가능하다"라고도 언급했다.

이어 "나는 길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확신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완전 고용은 임금과 물가가 통제 불능 상태로 오르지 않고 일자리를 원하는 누구나 일자리를 얻을 수 있는 노동시장 상태를 가리킨다.

옐런 장관은 이날 행사에서 아메리카 원주민(인디언)인 모히건 부족의 종신 족장이자 미 재무관으로 사실상 내정된 마릴린 말러바와 동행했다.

재무관은 지폐를 발행하는 연방인쇄국과 동전을 생산하는 주조국, 2천700억달러(약 351조원) 규모의 금 보관 업무를 관장하며 재무관의 서명은 재무장관의 서명과 함께 달러화 지폐에도 표시된다.

말러바 임명 방침은 바이든 행정부가 재무부에 부족·원주민 사무소를 신설한다는 계획과 함께 발표됐다.

kji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