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美 시민권자 출신 30대 사업가 후속 조사…유학 시절 친분 이너서클 중심 유통

[뉴스분석]

'최상선'공급책 추정, 폰 포렌식 복구중
서울서 운영하는 헬스클럽도 압수수색

최근 마약 상습 투약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한국의 재벌가 3세 등에게 마약을 유통한 공급책이 미국 시민권자 출신의 30대 사업가인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서울에서 한 헬스클럽을 운영중인 재미교표 사업가 A씨에 대한 후속 조사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구속기소 상태인 A씨는 미국 유학을 온 부유층 자제 등과 관계를 맺은 뒤 이 ‘이너서클’을 중심으로 장기간 마약을 공급해 온 것으로 검찰은 의심하고 있다.

국민일보에 따르면 현재 A씨는 검찰 조사에서 진술을 거부하고 있으며 검찰은 A씨가 사용하던 휴대전화에 대한 포렌식 등의 방법으로 그와 연결된 마약 투약범을 추적 중이다. ‘최상선’ 공급책이라는 의심을 받는 A씨의 휴대전화에서 추가적인 마약 거래 정황이 드러날 경우 ‘재벌가 자제 마약 스캔들’로 비화될 가능성도 제기된다고 매체는 전했다.

검찰은 A씨가 해외 공급선을 통해 마약을 제공받아 남양유업 창업주의 손자 홍모씨(40·구속 기소) 등에게 유통한 핵심 인물인 것으로 지목하고 있다.

검찰은 A씨가 운영하는 헬스클럽에서도 범행이 이뤄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최근 해당 헬스클럽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그가 미국 현지 한인 커뮤니티에서 유학생들과 친분을 쌓으며 함께 대마를 투약하고, 한국에 입국한 뒤에도 이들에게 계속 마약을 공급해온 것으로 보고있다.

A씨는 통상 불특정 다수에게 마약을 판매하는 데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진 텔레그램 메신저가 아닌, 국내 유명 메신저 대화방을 통로로 마약을 거래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신과 신뢰 관계가 있고 마약을 지속적으로 살 여력이 되는 검증된 지인 그룹만을 거래 상대로 삼은 정황으로도 풀이된다.

A씨의 범행은 홍씨가 소지하고 있던 대마의 전달 경로를 역추적하는 과정에서 꼬리가 잡혔다. 최근 구속 기소된 그에게 적용된 주요 공소사실은 지난 10월부터 대마 매도·소지 및 흡연한 혐의인데, 수사 경과에 따라 혐의가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A씨와 홍씨등 모두 9명의 범행을 포착하고 이중 6명을 마약류관리법 위반(대마) 혐의로 구속 기소하고, 3명을 불구속 기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