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 해안 롤링힐스 12가구 주민 대피…인명피해는 없어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 카운티 내 부유층 거주지로 알려진 롤링힐스 에스테이트(Rolling Hills Estates)에서 고급 주택 10여채가 잇달아 무너져내려 주민들이 황급히 대피했다.

11일 LA 카운티 소방국과 롤링힐스 에스테이트 시 당국에 따르면 지난 8일부터 이 지역의 일부 주택 단지에서 지반이 움직이는 현상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해당 지반 위에 지어진 주택 12채의 벽에 금이 가면서 무너지기 시작해 적색경보가 발령됐다. 주민 16명이 집을 떠나 대피했으며,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다.

LA 카운티 소방국은 10일 소셜미디어 공지에서 "적색경보가 발령된 주택 중 10채는 계속해서 움직이고 있다"며 "추가로 16채에 대해서도 감시 중"이라고 밝혔다.

LA 카운티 감독위원회의 제니스 한 위원장은 "(집들이) 파괴되는 속도가 충격적이었다"며 "단 48시간 만에 땅이 20피트(약 6m)가량 움직여 여러 채의 집들이 뒤쪽 협곡으로 가라앉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아직 이 상황에 대해 모르는 것이 많다"며 "원인도 모르고 땅의 움직임이 언제 멈출지도 모른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지난 겨울) 우리가 경험한 폭우로, 특히 가뭄 후에 지하로 흘러든 물이 압력을 가하면서 지반을 움직였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LA 카운티를 포함한 남부 캘리포니아에는 지난해 12월 말부터 올해 3월까지 11차례나 폭우가 내려 곳곳에서 물난리를 일으킨 바 있다.

롤링힐스 에스테이트가 자리한 LA 카운티 남서부 지역은 대부분 구릉 지대로 고도가 높은 편이어서 침수 피해는 거의 없었으나, 기록적인 강수량으로 지반이 약해졌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롤링힐스 에스테이트는 LA 카운티 남서부 팔로스버디스 반도에 있는 주거 도시로, 인구는 약 8천명이며 가구당 중위 소득은 2021년 기준 약 16만 달러(약 2억원) 수준이다.

min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