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억지에 분노한 한인 고교생들

뉴저지 테너플라이시
해외 최초 선포 쾌거


한복이 중국 전통의상이라는 억지 주장에 분노한 미국의 한인 고교생들이 해외 최초로 '한복의 날' 제정을 이끌어 냈다. 미 동부를 중심으로 한 청소년 단체 재미차세대협의회(AAYC)는 4일뉴저지주 테너플라이가 매년 10월 21일을 한복의 날(Korean Hanbok Day)로 선포키로 했다고 밝혔다.

한복이 한국의 전통 복식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코리안'이라는 단어를 정식 명칭에 삽입했고, 한복도 한글 발음 그대로 'Hanbok'으로 표기했다.

한국을 제외한 외국에서 한복의 날이 제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10월 21일을 선택한 것은 한국에서 시행되는 한복의 날과 날짜를 맞추기 위해서다.

AAYC는 미국 정치권과 지자체들이 '한국 한복의 날'을 제정한다면 후세에는 중국의 억지 주장을 반박하는 근거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뜻을 모은 학생들은 미국 정치권과 지역 정치인들에 한복의 날을 제정해 달라는 청원 서한을 보냈고, 마크 진너 테너플라이 시장이 처음으로 "한복이 한국의 전통"이라고 못을 박으며 학생들의 요청을 수락했다. 테너플라이시는 오는 6일 한복의 날 선포식을 열 예정이다.

AAYC는 지난 2017년 뉴저지의 한 고등학교에서 한국계 학생에 대한 교사의 인종 차별 행위에 대처하기 위해 자생적으로 결성된 청소년 단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