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 연준 의장 FOMC 회의 후 기자회견…인플레 승리 선언 일러, 두어번 인상 필요”

[경제진단]

시장의 연내 인하 전망에 "시기상조"
"경기침체 없이 물가상승률 2% 가능"
"올 미경제 플러스 성장 보일 것" 예상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1일 인플레이션이 둔화하고 있지만 아직 초기 단계라며 당분간 긴축 기조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또 시장의 연내 기준금리 인하 전망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파월 의장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후 기자회견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연준의 목표 수준으로 낮추기 위해선 "지속적인 금리 인상이 적절하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인플레이션이 최근 완화됐지만, 여전히 너무 높다"며 "연준은 물가상승률 목표인 2%를 달성하기 위해 긴축 정책을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적절한 수준으로 긴축하려면 "두어 번(couple)의 금리 인상"이 더 필요할 것이라며 "우리는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현 방향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승리를 선언하기에는 아직 이르며 "지속적으로 인플레이션이 하락하는지 확신하려면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다"라고 했다.

그는 "노동 시장이 여전히 극도로 경직돼 있다"라며 일자리 증가 속도는 둔화됐지만 "(노동 시장의 수요와 공급) 균형이 맞지 않는다"고 했다. 또 임금 상승률이 "둔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파월 의장은 "우리는 처음으로 디스인플레이션 과정이 시작됐다고 말할 수 있다"고 언급해 월가의 금리 인상 중단 기대에 부응했다.

파월 의장은 "경제가 상당한 침체나 실업률 증가 없이 물가상승률 2%로 돌아갈 수 있다고 본다"라며 "가능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그는 연준이 0.25%포인트 금리 인상을 단행하며 또다시 속도를 조절한 데 대해 연준이 이미 취한 조치들이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볼 시간을 갖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욕타임스는 이에 대해 "연준의 정책이 작동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파월 의장은 또 "올해 기준금리 인하는 예상하지 않는다"라며 연내 연준이 금리 인하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에 선을 그었다.

연준이 기준금리를 5% 미만으로 유지할 수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확실히 가능하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올해 미국 경제가 플러스 성장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