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명사 '간신배'도 금지? 불편하고 화날 사람은 간신배"

(서울=연합뉴스) 박형빈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는 3·8 전당대회에서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간신배' 같은 표현을 자제하라는 당 지도부의 경고에 "윤핵관이라는 이름이 자랑스럽도록 (윤핵관이) 잘했어야 했다"고 6일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에 나와 "본인들이 윤핵관이라는 것을 굉장히 자랑스럽게 사용하다가, 대선 끝나고 대통령이 비판을 받고 본인들의 행적이 비판을 받으니까 그것이 멸칭(경멸하는 호칭)이라고 하는 것 아니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민들이 눈살 찌푸릴 만한 일들을 한 다음에 지금 와서 이게 멸칭이다, 쓰는 사람은 적이다, 이게 뭔가"라며 "처음부터 본인들이 쓰지 말든가"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여러분들 제가 별명이 뭔지 압니까? 윤핵관인 거 알고 계시죠? 저 윤핵관인 거 자랑스러워하는 사람입니다'라고 한 권성동 의원의 지난 대선 때 유세 발언을 상기시켰다.

이 전 대표는 자신과 가까운 천하람 당 대표 후보가 '윤핵관 인사들은 간신배'라고 표현한 데 대한 당 지도부의 경고에 대해서도 "보통명사를 금지해선 안 된다"고 반박했다.

그는 SNS에서도 "간신배 잡겠다고 했을 때 불편하거나 화나야 할 사람은 간신배밖에 없다. 간신배 표현을 잡겠다는 것은 간신배들의 역성을 들고, 간신배들의 편을 들겠다는 이야기"라고 주장했다.

대통령실과 친윤(친윤석열) 그룹을 중심으로 안철수 당 대표 후보가 신영복 교수를 존경했다며 '종북' 프레임 공세를 펴는 데 대해선 "선거판을 희화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주식을 수천억 가진 사람(안 후보)이 종북을 왜 하나"라며 "상황에 따라 왔다 갔다 하는 사람들은 종북 못 한다. 마찬가지 이유로 윤핵관들도 종북 못 한다"고 말했다.

zheng@yna.co.kr